BCAA는 일반 사람들이 모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운동을 하거나 헬스를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BCAA 영양제라고 하면 알것이다. BCAA는 발린, 류신, 아이소류신 이라는 세가지 필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해당 아미노산을 체내에서 스스로 생성할수 없는 만큼 외부에서 흡수를 해야 한다. 해당 성분은 근육 회복과 여러가지 효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오늘은 BCAA 효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근육 성장
BCAA 효과 중 가장 대표적인 격은 근육의 성장이 있다. 그중에서도 류신은 근육 단백질 합성 활성화에 매우 뛰어난 아미노산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운동 중 우리 근육이 손상되면 이를 복구하기 위해서는 단백질 합성이 필수적인데 BCAA는 이러한 역할을 확실히 보여주며 BCAA섭취한 운동선수들이 근육량 증가를 경험한 부분도 실제로 있는 만큼 좋은 효과를 기대할수가 있다.
피로회복
BCAA는 운동 중 피로를 감소 하는데도 좋은 효능을 보여준다. 이때문에 운동 성능 향상에도 기여가 가능한데 이는 주로 트립토판의 뇌 내 이동을 억제하는 효과라고 볼수가 있다.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을 생성 하고 세로토닌은 피로와 직결되는 신경전달물질인 만큼
BCAA 효과는 이러한 부분을 억제함으로서 피로감을 덜 받게 하여 고강도의 운동을 지속적이게 할수 있도록 유지해준다. 그래서 장시간 유산소 운동을 하는 마라톤 같은 경우나 또는 장거리 자전거 운영에서도 BCAA를 섭취하면 경기 후반부 성적이 달라질 정도다.
근육 회복
운동 후 근육통은 근육 손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나 격렬한 운동을 할 수록 이 증상이 강해지는데 이후 근육이 미세하게 찢어져 염증 반응으로 이어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BCAA 효과는 이러한 근육 손상을 줄여주고 근육의 회복을 도울수가 있다. 실제로 연구결과도 존재하는데 BCAA를 먹은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을 비교하였을 시 운동 후 근육통이 적고, 더 빠르게 회복한 기록이 남아있다.
지방 연소
BCAA는 근육량 유지뿐만 아니라 지방 연소를 촉진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이는 류신 성분이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근육량은 유지하면서도 지방을 확실히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할수가 있다.
또한 BCAA는 대사율을 높여 운동 중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도록 촉진해주는 만큼 더 많은 지방을 제거하기 위해서 좋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활용해도 좋다.
면역력
격렬한 운동 후에는 면역 체계가 일시적으로 약화 될수가 있다. 특히 장기간 또는 강도 높은 운동을 할때 문제가 될수 있지만 BCAA효과는 이러한 면역력 저하를 방지 하는데 뛰어난 효능을 보여준다.
BCAA부작용 문제
BCAA는 여러 이점을 제공하지만, 과도한 섭취나 잘못된 사용으로 인해 부작용 발생 위험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일부 사람들은 BCAA 보충제를 섭취할 때 소화 불량,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기 때문에 꼭 적정량 복용법을 지켜야 하며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여 혈당을 조절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당뇨가 있다면 BCAA 섭취시 의사와 먼저 상의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가장 큰 문제는 과도한 BCAA 섭취는 간에서 대사되기 때문에, 장기간 과다 복용 시 간 기능에 영향을 줄수가 있다는 점과 BCAA는 신장에서 필터링되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들은 피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