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발생하는 엉덩이 통증의 원인

임신중에는 여러 통증이 발생할수가 있다. 급격한 호르몬 변화로 근육이나 인대 문제로도 생겨날수가 있으며 체중 증가로 인해서 하체에 많은 부담을 주기 때문에 이역시 시간이 지나게 되면 통증으로 이어질수도 있다. 이뿐만이 아니라 자세 등 여러 부분에서도 통증이 유발될수 있는데 임산부의 엉덩이 통증은 대부분의 임산부들이 겪는 증상중 하나라고 한다.

엉덩이가 아픈 이유

우리나라에서는 골반통이라고 불리우며 해외에서는 고관절통이라고 불리우는 이 증상은 임신중 분비된 릴렉신 호르몬이 관절을 이완 시키고 늘어나는 작용 때문에 통증이 생기기가 쉽다. 골반 부위에서 이러한 작용이 일어나는 이유는 태아 출산을 위해서 골반 위치 조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근육, 인대, 교합문제 등으로 발생하는 이통증은 대부분의 임산부들이 경험할수 있으며 임신주기가 증가할수록 체중이 증가한 만큼 엉덩이로 가해지는 부담감 때문에 통증이 더심해지는 경향도 있다. 또한 배가 나오게 되면서 신체의 무게 중심이 바뀌게 되는데 이러한 자세로 인해서도 추가적으로 엉덩이에 무리를 줄수가 있다는 점도 알아두면 좋다.

임신중 구강관리가 중요한 이유

임산부가 아프면 병원에 가야할까?

앞서 설명했지만 대부분의 임산부들이 엉덩이 통증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중 하나다. 즉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통증이 아니라면 병원에갈 필요는 없다는 점이다. 다만 임신초기 이거나 임신이 아닌 경우에는 여러 부분을 고려를 해야한다. 임신 초기에는 유산의 과정일수도 있기 때문에 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권장한다. 물론 임신 초기에도 골반통이 발생할수가 있는 만큼 걱정부터 할 필요는 없으며 임신 계획중이라면 자궁외임신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이역시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다.

엉덩이 통증 극복 방법

임산부에게는 되도록이면 약처방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그래서 골반으로 인한 엉덩이 통증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이를 개선하기 위한 운동요법을 시행해보는 것이 좋다. 수면 자세부터 시작해서 꾸준한 스트레칭을 해주게 된다면 엉덩이 통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수가 있다. 이외에 찜질 방법도 좋다. 온찜질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배에 대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만약 임신주기가 지속될수록 통증이 가중된다면 골반벨트를 착용해보는 것도 좋다. 임산부 전용 제품이 따로 있기 때문에 골반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지만 모두다 적용되는 것은 아닌만큼 신중히 고려를 해서 구매를 하는 것이 맞다.

임신중독증의 증상은?

주의할점

엉덩이 통증 때문에 운동을 하는거라고는 하지만 이러한 운동은 태아나 임산부 모두에게 득이 될수 있는 행동이기는 하지만 운동을 하다가 현기증이 난다거나, 질에서 출혈 또는 액체가 나오거나, 가슴이 아프고 호흡곤란이 오거나, 종아리가 붓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운동을 중단하고 안정을 취하면서 필요에 따라서는 산부인과에 가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정리하자면 임산부가 엉덩이가 아픈건 어쩌면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극심한 통증이 아니라면 굳이 병원까지 갈필요는 없다. 세상이 좋아진 만큼 유튜브를 통해서 임산부가 할수 있는 고관절 스트레칭을 해보는 것을 권장하며 상태가 안좋아질때는 중단하는 것이 맞다. 만약 임신초기 또는 임신이 아니라면 또다른 예가 있는 만큼 이부분은 자가진단 보다는 병원에가서 검진을 받아볼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