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

이름 그대로 눈이 건조한 상태를 말하는 안구건조증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증상중 하나다.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가려움, 피로감, 시력변화가 대표적이다. 물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고 자연스럽게 눈을 비비게 되면서 또 다른 질병으로도 이어질수가 있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은 되도록이면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수가 있다.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는 원인

주로 눈의 노화로 인해서 생기는게 일반적이나 주변환경으로 인해서 발생할수가 있다. 즉 너무 건조한 환경을 가지고 있거나 바람이 불거나 또는 모니터 스마트폰을 자주 볼경우에도 나타날수가 있으며 장시간 운전 같은것을 해도 긴장 때문에 눈에 피로가 쌓여서 안구건조증이 발생할수가 있다. 물론 안구치료 후유증으로도 발생할수가 있는 만큼 생각보다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할수가 있다.

인공눈물이 도움이 될까?

좋은선택일수가 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인공눈물이기 때문이다. 인공눈물은 안구건조증에 수분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안구보호에도 도움이 되며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할수가 있다. 하지만 인공눈물을 사용했는대도 안구건조증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되면 이때는 안과를 한번 방문하여 검진이라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안구건조증 치료방법

안구질환 문제가 아닌경우 예를 들면 눈에 궤양이 생겼거나 눈꺼풀에 이상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다른 조치부터 해보는 것이 좋다. 우선적으로 환경이 건조하지 않게 가습기라도 틀어서 적정 습도를 유지하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필요에 따라서는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눈에 피로를 방지하기 위해서 눈주변 근육을 완화하기 위한 마사지를 해주거나. 눈 주변 혈액순환을 촉진해줄수 있는 따뜻한 눈안대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안과에서 처방 받은 인공눈물, 항염증약, 연역억제제를 사용할수도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라면 대부분 주변환경만 개선해줘도 좀더 나은 효과를 기대할수가 있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

우선적으로 치료방법에 들어가있는 습도조절, 마사지는 필수적으로 들어간다. 이후 필요한건 휴식이다. 장시간 모니터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보는 경우라면 20분에 한번씩 잠시나마 눈을 쉬게 해주는 것이 좋고 자주 눈을 깜빡이게 하면서 주변 근육을 풀어주는 것과 동시에 눈에 낀 이물질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다. 디지털기기를 자주 사용한다면 빛을 최대한 안받는 쪽으로 해주는 것이 좋고 주변이 너무 밝은 경우에는 시력에도 영향이 갈수가 있음으로 주의가 필요하다.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이 있을까?

오메가3 같은 경우는 눈건조를 완화하고 눈에있는 염증도 개선할수가 있기 때문에 눈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음식으로는 시금치, 브로콜리 같은 녹색 채소가 좋다. 눈에좋은 영양제라고 알려진 루테인 성분이 녹색채소에 많으며 제아잔틴이라고 눈의 노화도 억제해주는 성분도 많아서 눈건강에 이롭기 때문이다.

비타민C, 비타민E 성분은 항산화 효과를 통해 눈에 세포를 보호하여 노화가 되는 것을 억제해줄수가 있으며 하루에 적정 섭취량을 맞춰서 견과류를 섭취해주면 안구건조증을 완화하는데도 효율적이다. 마지막으로는 수분보충이다. 물은 보약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몸에 적정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피부나 눈건강에 도움이 될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