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우롱차는 우리나라에서 자주 먹는 차는 아니다. 하지만 녹차와 홍차에 사용되는 잎이 똑같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완전히 산화된 홍차, 그리고 산화가 되지 않은 녹차, 그리고 우롱차는 반산화된 상태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인지 우롱차는 녹차보다 맛이 신선하고 좀더 풍부하다. 그래서인지 옆나라인 일본에서는 우롱차가 대중적으로 많이 애용되지만 우리나라는 우롱차 보단 녹차를 많이 활용하고 그다음이 바로 홍차다.
복부 지방분해에 효과적이라는 우롱차
녹차도 다이어트에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봤을 것이다. 우롱차 역시 지방분해에 효능이 있다. 또한 꾸준히 먹으면 체중감량 효과도 볼수가 있다. 우롱차를 먹으면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지방 분해를 좀더 가속화 시켜주기 때문이다. 일본 연구진에 의하면 우롱차를 먹었을때 지방분해 효과를 20% 정도 더 얻을수가 있다고 하며 수면중에도 지방분해는 지속되는 결과를 확인 했다고 한다. 만약 다이어트를 준비하거나 아니면 뱃살로 고민한다면 커피 대신 우롱차효능을 보는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고지혈증 그리고 고혈압에도 효과적인 우롱차
우롱차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 해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몸속에 노폐물을 배출해주는데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 할 수가 있으며 고지혈증 역시 예방이 가능하다. 만약 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개선 효과도 볼수가 있다. 특히 중성지방을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하여서 심혈관질환이나 뇌질환을 예방 할 수가 있어 성인병이 있는 사람들이 커피대신 애용하면 좋은 차종류중 하나다.
아토피에도 효능이 있다는 우롱차
우롱차차는 피부에도 좋은 연관성이 있다. 특히 염증성 피부질환인 아토피에 좋다고 한다. 하루 3잔씩 우롱차을 마셔주면 효과를 볼수가 있다고 하지만 우롱차에는 카페인 성분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먹기에는 좋지 않을수가 있다. 하지만 콜라겐을 분해하는 MMP-1생산을 억제해서 주름 개선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년 여성이나 남성이 먹기에도 재격이며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기도 하는 만큼 우롱차 하루 한잔은 건강에 도움이 될수가 있다.
임산부는 우롱차를 마시지 마세요
우롱차 효능이 좋다고는 하지만 우롱차에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만약 우롱차를 과다 복용하게 되면 불면증에 시다릴수가 있으며 평소 철분이 부족해서 현기증이 있는 경우에도 우롱차는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어지럼증 증상이 심해질수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 임산부나 현기증이 자주 있는 분들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올바르다.
과거 우롱차는 티백으로 나오지 않아서 g수에 맞게 조절해야 했고 이로인해 차에 취미가 있는 분들이나 섭취하였지만 최근에는 우롱차 티백이 나오게 되면서 보다 간편화가 되었다. 우롱차의 효능이 좋은건 분명하나 일반인들도 우롱차를 과다 섭취하게 될경우 카페인 중독이 될수가 있기 때문에 물대신 우롱차를 마시면 절대로 안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