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는 상기도 감염으로 인해 발생한 질환이다. 주로 비말을 통해 감염이 되고 증상으로는 인후통, 기침, 콧물, 발열이 대표적이다. 대부분 감기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며칠 또는 1주일 이내에 자연적으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다만 감기에 걸렸을땐 면역력이 약해져있는 만큼 감기걸렸을때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감기걸렸을때 커피 먹어도 될까?
전문의 사이에서도 의견이 많이 갈리는 주제다. 감기에 걸렸을때 중요한 부분은 바로 탈수증상을 예방 하는 것이다. 이러한 부분을 참고하면 커피 역시 수분이며 따뜻한 차를 대체 할 수 있는 수단이 될수 있다.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 성분은 감기걸렸을때 힘들어진 몸을 일시적으로 기운을 차리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카페인은 장단점이 뚜렷한 성분이다.
탈수증상을 예방하려고 커피를 마셨지만, 카페인 성분은 소변의 양을 늘려 신체 수분을 배출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체내 수분량이 감소할 염려가 존재한다. 이로인해 감기걸렸을때 커피 한잔 정도는 괜찮지만 많이는 권장하지 않으며 만약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될 경우 위장 장애가 올수도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감기걸렸을때 샤워는 해도 된다. 다만..
뜨거운물로 샤워를 하게 되면 혈액순환과 수증기로 인해서 콧물로 인한 코막힘 증상이 완화 될수가 있다. 그러나 코막힘 문제가 해결 된다고 해서 잦은 샤워나 또는 샤워를 긴시간 동안 유지하게되면 체온조절 기능을 방해할 수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반대로 감기걸렸을때 열이 있다고 해서 찬물로 이를 내릴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실질적인 열은 내릴수 있지만 이역시 장시간 목욕은 오히려 면역력이 악화될수가 있다. 개인의 몸상태가 모두다 다른 만큼, 적정 온도와 적정 시간을 지키며 씻는것이 중요하다.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열이 내려갈까?
일반적으로 전문의들은 감기걸렸을때 아이스크림을 권장하지는 않는다. 인후통이나 기침 같은 경우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 시킬수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몸의 온도를 낮춰줄수 있는 효과는 기대할수가 있다. 그러나 이역시 면역체계에 영향을 줄수가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아이스크림 특유의 성분인 당분과, 인공첨가료 때문인 만큼 되도록 피하는 것이 올바르다.
감기걸렸을때 운동을 하면 안되는 이유
감기는 면역체계에 의한 질병이기 때문에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면역력을 더 악화 시키는 원인이 될수가 있다. 만약 감기 걸린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 될경우 감기 증상이 심해질수 있으며 치료기간 역시 길어질수가 있다. 또한 감기가 있는 상태에서의 운동은 약해진 체력으로 인해서 부상 위험도도 있고, 전염성이 있는 감기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수도 있는 만큼 사람들과의 접촉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감기 증상이 어느정도 호전된 상태라면 적절히 휴식을 취하면서 가벼운 걷기 같은 유산소 운동운 도움이 될수가 있다. 그러나 열이 있거나 몸 컨디션이 안좋을때는 운동보단 휴식이 좋으니 몸이 완전히 회복되고 면역력이 정상화 될때까지는 참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