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후두염은 역류성식도염하고 차이점이 존재한다. 즉 둘 질병은 서로 다른 질병이지만 나타나는 원인은 똑같다. 이유는 역류성식도염도 그렇듯이 역류성후두염도 위산의 역류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이다. 참고로 우리 입 기준으로 따진다면 후두 다음 식도고 그다음이 위가 위치하고 있는 만큼 역류성후두염이 생겼다면 역류성식도염 증상도 있을수도 있다.
역류성후두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후두부위에 염증을 일으킨 상태를 말하는데 위산이 역류하는 것은 식도아래에 있는 괄약근에 기능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것이다. 원래 재기능을 보여주면 위산이 역류하지 않게 막아주는데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위산이 역류를 하게 되버린 것이다. 이러한 위산이 역류하는 이유는 다양하게 있는데.
과식을 하거나 고카페인 음료를 마시는 등 몸에 안좋은 행위를 했을때 많이 나타난다. 다만 역류성후두염과 식도염이 같은 원인으로 발생하는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증상은 서로 다르다. 물론 역류성후두염이 있다면 식도염도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복합적으로 나타날수가 있다는점은 알아둬야 한다.
역류성후두염 증상
역류성식도염은 주로 가슴통증을 호소한다. 소화가 안되고 설사가 나오는 등 마치 명치부분이 쓰리고 통증이 느껴지는 반면 역류성후두염은 목에 무언가 걸린 느낌이 들고 통증이 유발된다. 이로인해 목소리가 변조되는 등 특유의 인후통 같은 느낌을 보여주는데 둘다 걸린 상태라면 여러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날수가 있다.
역류성후두염을 치료하고 싶다면
먼저 고지방 섭취, 카페인섭취,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다. 되도록 과식은 피하고 먹더라도 여러번 누어서 먹는 것이 좋으며 흡연은 식도에 위치한 괄약근 기능을 떨어트리게 할 수가 있는 만큼 역류성후두염 증상이나 식도염 증상이 있을때는 되도록 자제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약은 위산을 억제 할수 있는 약을 처방 받고, 필요하다면 통증으 가라앉게 하는 약을 처방 받을수가 있다. 대체로 약을 먹는 즉시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통증이 많이 사그라들고 2~3일 이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원인을 개선 하지 않으면 역류성후두염도 언제든지 재발할수가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아무튼 역류성후두염은 역류성식도염보다 좀더 위산이 역류하게 되면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인식하면 좋다. 목 통증이 상당한 만큼 위질환에 걸렸는데 목이아프다면 역류성후두염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는점 꼭 기억해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