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는 대표적인 견과류중 하나입니다. 아쉽게도 국내산 아몬드는 볼수가 없으며 국내에서 유통되는 아몬드 원산지는 수입산이 대부분 입니다. 그럼에도 최근들어 아몬드를 찾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그만큼 아몬드가 우리 몸에 좋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분들이 많아졌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맛도 좋고 우리 몸에도 좋지만 아몬드에 대해서 모르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아몬드 효능 그리고 하루섭취량과 아몬드 영양성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뇌기능 향상
마른 견과류인 아몬드를 먹으면 뇌기능이 향상 될수 있습니다. 아몬드에는 L카르니틴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뇌세포 생성과 성장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페닐알라닌 성분도 있어 기억력 상승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E, B6 성분은 알츠하이머 같은 치매를 예방하는데 뛰어납니다.
임산부와 태아
아몬드는 임산부와 태아에게 좋은 효능을 기대할수가 있습니다. 아몬드에는 엽산이 풍부하여 아이의 신경 부터 시작해서 심장 결함을 예방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
아몬드는 낮은 칼로리의 식품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몬드 하루 섭취량만 지켜준다면 다이어트에 좋은점도 있습니다. 아몬드를 섭취하면 LDL 수치를 낮추어 주어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 하고 포만감으로 식욕을 억제하여 체중감량 효과를 볼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심장건강
아몬드에는 식물성 단백질과 칼륨 그리고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영양성분들은 심혈관 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해줍니다.
고혈압 예방
아몬드에는 칼륨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혈압을 낮추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고혈압은 뇌졸중, 심근경색 등 여러 위험한 질환의 원인이 되기 되며, 마그네슘은 동맥이 출혈되는 것을 억제 해줘서 다른 질병 위험도 막아줄수가 있습니다.
당뇨병
아몬드 효능은 혈압 뿐만 아니라 혈당 수치에도 영향을 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몬드를 섭취 하였을때 지질 수치가 감소하여 혈당 조절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표했습니다.
암 예방
아몬드에는 피틴산, 타닌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아몬드 효능은 변비를 치료하거나, 피부미용에 좋거나, 탈모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까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아몬드 하루 섭취량
아몬드는 하루에 30g 이상은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칼로리가 비교적 높기 때문에 이이상 섭취할경우 체중 증가로 이어질수 있으며 양이 적기 때문에 적은양만 섭취했다고 생각할수도 있어서 아몬드만 단독으로 먹기보단 다른 음식과 아몬드를 곁들어서 먹는게 좋습니다.
아몬드 칼로리
100g당 약 597칼로리 이기 때문에 꼭 아몬드 하루 섭취량을 지켜주는게 좋습니다.
아몬드 보관방법
아몬드는 견과류이기 때문에 쉽게 산화될수 있습니다. 밀봉을 한뒤 냉장 보관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6개월 이내에 섭취하는게 좋으며 그이상 아몬드 보관을 해야한다면 냉동 보관을 하는게 좋습니다.
아몬드 껍질
껍질은 먹어도 좋습니다. 조금은 떪은 맛이 있기는 하지만 아몬드 자체를 드시면 고소한 맛으로 인해서 떪은 맛이 덜 느껴집니다. 또한 아몬드 껍질에는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성분이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선 껍짓을 벗기지 않고 먹는게 좋습니다.
아몬드 영양성분
탄수화물: 6g, 단백질: 6g, 지방: 14g, 식이 섬유: 3.5g, 비타민E: 7.3mg, 칼슘: 76mg, 철분: 1.1mg, 마그네슘: 76mg 인: 136mg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