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면 누구나 소화불량에 걸릴때가 있다. 하지만 소화불량 증상 자체가 조금씩은 다르게 나타날때가 있다. 단순히 속이 꽉 막힌 기분만 드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속이 더부룩 한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배에 가스가 차서 복부팽만감이 느껴지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그래서 오늘은 배에 가스 찼을때 증상은 뭐가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배에 가스가 찼을 때 나타나는 주요 증상
가스가 차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있는데 이는 사람마다 또는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수가 있다. 배에 가스가 차면 가장 흔하게 느껴지는 증상은 복부팽만감이 있다. 배안에 가스가 생성 되었지만 방귀나 트름으로 배출되지 못해서 배가 빵빵해지는 느낌을 받는데 복부팽만감이 심하면 복통 같은 문제도 느껴지고 움직이는데 불편함도 발생할수 있다.
복부팽만감이 수시로 생겼다 사라진다는 건 방귀가 많이 배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배에 가스 찼을때 증상 중 하나는 과도한 드름이나 방귀도 여기에 포함이 된다. 마치 기를 모았다가 발사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복부팽만감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가 방귀가 나오게 되면서 배가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기도 한다.
하지만 이 가스가 일반적인 배꼽 부근이 아니라 배 위쪽에서 가스 찼을때 증상은 마치 위산이 역류한것 같은 답답한 느낌이 들수가 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
이역시 원인이 다양하다. 식사가 빠른 사람들이 이러한 사람들이 배에 가스 찼을때가 많다. 아무래도 빨리 먹다보면 공기도 자연스럽게 빨리 흡입하게 되기 때문인데 이와 유사한것이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는 경우도 비슷하다고 볼수가 있다. 또다른 요소는 가스를 생성할수 있는 음식을 많이 먹을때다.
콩이나 양배추 브로콜리 등 다양한 야채나 채소 과일등을 많이 먹게 되면 소화가 더디게 되어 장내 가스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수가 있으며 특히 유제품에 포함된 유당을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은 유제품 섭취 시 가스가 쉽게 차는 경향을 보여 유당불내증이 있다면 우유 섭취시 주의가 필요하다.
요즘 제로탄산이라고 하여서 칼로리0 음료가 유행인데 이러한 음료를 자주 먹는 경우도 배에 가스 찼을때 증상을 유발할수 있으며 맥주나 술 같은 경우도 가스 축적의 원인이 될수가 있다.
배에 가스 찼을때증상 해결방법
식사를 천천히 하고, 음식을 충분히 씹은 후 삼키는 습관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만 소화를 할 시간을 충분히 줄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평소 가스가 많이 찬다고 생각 드는 사람들은 가스를 유발하는 특정 음식을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식이섬유가 장에 좋지만 너무 많이먹으면 이러한 부작용이 유발되기 때문이다.
반대로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먹어주는건 괜찮은데 생강, 페퍼민트, 레몬, 카모마일 차 같이 소화에 도움이 되는 것을 자주 먹어주면 아무래도 소화효소 분비에 도움이 되어 가스 생성을 억제할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