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차 효능과 칼로리 정보

매실차는 한국에서 오랜 역사를 가진 건강음료중 하나다. 매실차는 매실을 숙성시켜 차로 우려낸 음료라고 보면 되는데 기존 말린 것을 물에 우려낸 것과 다른 방식이다. 이러한 매실차는 여름철 더위로 인해 잃어버리기 쉬운 체력과 건강을 유지하는 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사람들이 매실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알지만 매실차 효능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소화촉진

매실차 효능은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위액의 분비를 도와 소화 불량을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 특히 기름지고 소화가 잘안되는 음식을 잘소화시켜주는 기능을 해주는데 속이 더부룩하거나 답답할 때가 있다면 매실차를 마셔주면 소화가 잘되게 해준다. 최근에는 일부 고깃집에서는 이러한 매실차가 서비스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가볍게 한잔이라도 마셔주면 도움이 될것이다.

해독작용

매실은 간 건강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는 해독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 매실의 풍부한 유기산과 비타민 성분이 체내 쌓여있는 독소를 풀어주기 때문이다. 이로인해 간기능이 재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수 있으며 알코올로 인한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만큼 숙취해소용으로 활용하기 좋은 음료다.

피로회복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 매실차가 좋은 것은 활력을 불어넣기 좋은 건강음료이기 때문이다. 매실에는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피로 물질인 젖산을 제거하는데 탁월하여 신체 활동이 많거나, 장시간 집중을 요하는 업무가 있다면 이때 매실차를 마셨을 경우 빠르게 피로를 풀어줌과 동시에 활력을 되찾아 줄수가 있다.

면역력

매실차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키우는데도 좋다. 특히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의 유해 물질로부터 세포를 보호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면역력을 키워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 면역력이 약해지게 되면 감기나 각종 감염성 질환에 취약해지는 만큼 환절기나 겨울철에 매실차를 마셔서 건강을 챙기기를 바란다.

장건강

매실차는 장에도 좋은 건강차다. 매실에는 섬유질과 유기산이 풍부한 만큼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 증상을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수가 있다. 특히 변비로 인해 장내 독소가 쌓이는 것을 방지 하여서 장내 환경을 개선 시키는 부분에서도 큰 도움이 되니 참고를 하자.

혈액순환

매실차는 혈액 순환을 촉진 하는 효능도 있다. 매실에 함유된 비타민 K와 칼륨 성분이 혈관을 튼튼하게 유지해주고 이는 곧 혈압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특히 혈액의 점도를 낮추어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방식으로 혈액순환 방해되는 부분에서 발생되는 여러 질병 예방에 좋다.

매실차 칼로리

매실차는 기본적으로 매실 과육을 사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칼로리가 낮다고 보면 된다. 매실 자체가 저칼로리 과일로, 약 100g당 30~40 칼로리인 만큼 칼로리 부분에서는 큰 부담은 안되지만 문제는 매실차를 만들때 설탕을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 칼로리가 증가되는 부분은 유의해야 한다. 특히 시중에서 판매되는 일부 매실차가 너무 단 경우에는 칼로리가 높으니 주의를 하자. 될수 있으면 매실차 원액을 이용하여 효능을 보는 것이 좋고 설탕 첨가는 꿀로 대체하여 소량만 사용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