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부었을때 먹는약, 붓기 대처방법

잇몸이 붓는 경우는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볼수 있는 문제지만 원인은 여러가지다. 따라서 경미한 수준으로 잇몸붓기가 시작되고 잇몸 통증으로 이어지다가 금방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는 더욱 상황이 악화 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오늘은 잇몸 부었을때 먹는 약은 뭐가 있는지 그리고 잇몸 붓기 대처방법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잇몸 붓는 이유

가장 흔한 원인은 구강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여서 발생되는 치은염이 있다. 치은염은 치아와 잇몸 사이에 치태나 치석이 쌓이면서 발생되는 잇몸 염증을 말한다. 치석이 형성되는 이유는 구강 내 세균과 음식 찌꺼기가 결합해 생긴 것이기 때문에 이 치석이 경화되고 단단해지면 잇몸이 붓고 붉어지며 간혹 잇몸 출혈도 발생하게 되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이외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서 잇몸 부었을때가 발생할수 있고 호르몬 변화나 또는 당뇨병 아니면 흡연 같은 몬제도 잇몸 붓기를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잇몸 부었을때 먹는약

가장 많이들 애용하는건 국소 항생제인 메트로니다졸이 있다. 세균성 감염에 의한 잇몸 붓기에 뛰어난 효과를 보여주는데 구강관리를 잘못할때 좋다. 메트로니다졸은 특히 혐기성 세균에 효과적이며, 잇몸 주위 감염의 염증을 줄여 줄수가 있다. 만약 잇몸 부었을때 너무 아파요 라고 한다면 소염 진통제를 먹어주는 것이 좋다.

이부프로펜이라는 성분이 들어간 비스테로이성 소염 진통제를 복용하면 염증 반응을 줄여 잇몸 붓기를 완화해주고 통증도 일시적으로 개선해줄수가 있다. 이부프로펜 성분이 생소해보이지만 주로 어린아이들이 먹는 부루펜 액상에 들어있는 진통제 성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외에 잇몸 부었을때 가글을 하는 방법도 있다. 주로 클로르헥시딘 성분이 좋은 효능을 보여주는데 구강내 세균을 억제하고 치은염과 치주염을 예방하며 개선하는데 뛰어나다. 연구에 의하면 클로르헥시딘 가글을 사용하게 되면 잇몸 부었을때 염증을 줄이고 치태 형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잇몸이 붓지 않게 하는 방법

치과는 꼭 이빨이 상태가 좋지 않을때만 가는 것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6개월마다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검사겸 스케일링도 받으면서 구강관리를 해줄경우 충치나 치은염 치주염 같은 문제도 빠르게 해소할수 있고 치료비용도 많이 절감할수 있으며 특히 자연적인 이빨을 지속적으로 유지할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치과라는 것이 어쩌면 바가지 비용을 청구한다는 이미지가 강해보이지만 그건 과거 얘기이고 현재는 대부분 평균적인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물론 치과마다 가격차이는 존재하는데 꼭 사람이 많은 곳이 좋다라는 보장을 하지 못하는 만큼 주변 사람들의 입소문 또는 리뷰를 꼼꼼히 살펴보고 치과의사의 경력을 살펴보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수가 있다.

추가로 젊은 치과 의사 선생님이라 할지라도 기본적인 수양은 이루어져 있고 반대로 더욱더 친절한 결과도 있기 때문에 나이로 인한 판단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꼭 금전적인 비용보다 환자를 생각하는 의사 선생님의 마음 가짐도 하나의 판단 기준이 될수 있는 만큼 자신에게 맞는 치과라면 동네 치과여도 잇몸 부었을때 같은 경우는 손쉽게 해결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