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키나제는 일본 전통 발효 음식인 나토에서 유래되었다. 단백질 분해효소인 나토키나제는 주로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80년 과학자 후지이 히로유키 박사에 의해 발견되어 이후 여러 연구가 진행되면서 다양한 건강 이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하지만 장점도 있듯이 부작용 문제도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혈전용해
나토키나제는 혈전을 녹이는데 뛰어나다. 혈전은 혈관내에서 발생되는 피떡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쉽게말해서 혈액이 응고된것을 말한다. 문제는 이러한 혈액응고는 혈액순환을 저하시킨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때문에 뇌졸중, 심근경색, 폐색전증 같은 여러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수 있다. 이때 플라스민이 혈전을 분해해주는데 한 연구에 의하면 나토키나제가 플라스미노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여 혈전을 제거하고 혈류흐름을 촉진해 줄수가 있다고 한다.
고혈압
고혈압은 전 세계적으로 심혈관계 질환의 주요 위험으로 뽑히고 있다. 나토키나제 효능은 고혈압 환자에게도 도움이 되는데 이는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통해 혈압 수치를 낮출수가 있기 때문이다. 연구에 의하면 나토키나제를 8주 동안 섭취할 경우 고혈압 환자들의 혈압이 유의미한 수치로 감소할수가 있다고 한다. 이는 나토키나제가 혈관 내벽에 작용하여 염증을 줄여주고 혈관 유연성을 키워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동맥경화
동맥경화는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과 같은 물질이 축적되어 혈액의 흐름을 저해하는 문제를 말하는데 나토키나제는 혈전 용해 능력 외에도 항염증 및 항산화 작용을 통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질수 있다. 특히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혈관속에 쌓여있는 플라크를 감소 하여 혈관 건강을 되찾아줄수가 있다.
나토키나제 부작용
나토키나제는 혈전을 용해하는 작용을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과도한 출혈을 유발할수 있다. 그래서 혈액응고제를 복용중이라면 나토키나제 복용은 권장하지 않는다. 나토키나제가 유래된 나토는 콩을 발효시켜 만든 음식이다. 따라서 콩 알레르기가 있다면 나토키나제를 먹게되면 동일한 콩 알레르기 발생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나토키나제는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에 관한 충분한 연구 결과가 없다. 따라서 어떠한 작용을 할지 안전성 보장은 할수가 없다. 그래서 될수 있으면 복용전 산부인과 의사와 먼저 상의후 복용하는 것이 혹시나 하는 안전성을 보장 받을수 있지만 대체로 임산부는 혈액 응고 상태가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출혈 위험 가능성이 높은 권장하지는 않는다.
나토키나제는 혈전 용해, 고혈압 개선, 동맥경화 예방 등 여러 건강상의 효능을 보여준다. 따라서 혈관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해주는 만큼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혈압 같은 혈관성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