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에서 배가 꼬이는 느낌 원인

배가 꼬이는 느낌이 들면서 배가 아프거나 불편함이 느껴질때가 있다. 이러한 이유는 다양한 문제로 인해서 발생되는 문제인데 가볍다면 일시적으로 끝날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더 심하게 복통이 생길수 있고 그 원인이 심각한 문제일수 있다.

소화불량

배가 꼬이는 느낌을 들게 하는 대표적인 이유중 하나는 소화불량이 있다. 소화불량은 위장관이 정상적으로 음식을 소화 시키지 못할때 주로 발생되는 문제인데 매우 흔하게 나타나서 누구나 경험이 있는 문제다. 문제는 이 소화불량 증상도 여러개로 나누어진다는 점이다. 때로는 배가 너무 부풀어 올라서 압박감이 느껴지는 복부팽만감으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는데 가스가 장안에 너무 축적되면 배가 꼬이는 느낌이 들면서 불편하거나 심하게 아플수도 있다.

장염

어떤 사람은 설사를 하기전 배가 꼬이는 느낌이 드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물론 꼭 설사를 하는건 아니지만 심각한 문제가 바로 이문제인데 바로 장폐색이다. 장이 막히면 음식물이 정상적으로 소화되지 못하고 장 내에서 멈추게 되어 가스를 생성하기 때문에 이 가스를 내보내기 위해 강한 압력이 생겨 배가 아픈 것이다. 장염 같은 경우는 말그대로 장에 염증이 발생하여서 나타나는 문제로 배가 심하게 아프거나 장이 꼬이는 느낌이 나타날수 있고 설사를 할수도 있다.

생리문제

여자들 같은 경우 한달에 한번 배가 꼬이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있는 사람도 있다. 바로 생리주기와 연관성이 있는데 생리 전후로 자궁이 수축하거나 장이 영향을 받게 되면서 발생되는 문제다. 자궁이 숙하면서 복부 경련을 일으키는데 마치 느낌이 장이 꼬이는듯한 느낌을 유발하고 자궁내막증 역시 조직이 자궁 외부에서 자라는 문제로 복부 통증과 이상한 느낌이 들수 있다.

장경련

배가 꼬이는 느낌의 또 다른 중요한 원인으로 장경련이 존재한다. 장의 근육이 비정상적인 수축을 할때 발생되는 문제로 배에 통증과 꼬이는듯한 느낌이 발생할수 있다. 이와 유사한것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는데 소화기능장애중 하나로 스트레스나 특정 음식을 먹을때 배에 경련성 통증이나 꼬이는 느낌이 발생할수 있다.

위경련

의외로 위 문제로도 배가 꼬이는 느낌을 받을수가 있다. 이는 위장의 근육이 갑작스럽게 수축 하는 문제 때문에 발생되는 문제인데 위경련은 소화불량이나 스트레스, 특정 음식 섭취에 의해 유발 되는 경우가 많아서 연관성이 있다. 예를 들면 위염은 식사 후에 위장이 수축하면서 꼬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할수 있도 역류성 식도염 역시 가슴 부근이나 윗배가 꼬이는 느낌을 유발할수 있다.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는 소화기관에도 많은 영향을 준다. 스트레스가 심할 때는 자율신경계가 활성화가 되면서 장의 움직임을 비정상적으로 발생시킬수 있고 아니면 위장 경련을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배안에서 무언가 꼬는듯한 느낌이 들수가 있다.

예방법

가장 좋은건 식사를 천천히 하여서 소화불량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고 소화가 잘안되는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깃어 바람직하다. 또한 식사중 충분한 물섭취를 같이하여서 소화를 도와줄수 있게 하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스를 관리하여 위나 장에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다만 장에서 배가 꼬이는 느낌이 수시로 발생하거나 통증이 강렬하게 나타난다면 이때는 다른 문제일수 있기 때문에 병원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아무래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