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배가 아플때는 누구나 한번씩 경험할수 있다. 단순히 소화불량이 안되어서 속이 꽉 막힌듯한 느낌이 들수도 있기 때문인데 이외에도 다른 질병 문제로도 발생할수 있는 만큼 윗배가 아플때 그리고 콕콕 쑤시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위염
위염은 위점막에 염증이 생긴것을 말한다. 주로 급성 또는 만성으로 나뉘어지는데 주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이나 잦은 음주로 인해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우리 위에는 강력한 산성이 있는 위산이 존재하는데 헬리코박터 파일노리는 위 내에서 생존하는 유일한 세균이라고 한다. 이처럼 위염 증상이 생기면 윗배가 아플때가 있고 명치쪽이 쓰리거나 구역감 또는 구토가 생길수 있다.
소화불량
윗배가 아플때 가장 흔한 원인으로 소화불량이 있다. 식사 후 윗배의 불편함, 팽만감, 더부룩함 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너무 과식을 하고 소화불량이 생기게 되면 명치 부근이 꽉 막힌듯한 느낌이 든다. 이는 위 내 압력이 증가 하여 발생되는 문제로 윗배가 콕콕 쑤시기 보단 과한 압박감이 드는 경우가 많고 일부는 두통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역류성 식도염
위산이 식도로 역류 하는 경우 발생되는 문제인데 주로 윗배부터 시작해서 가슴부위까지 타는듯한 느낌이 특징이다. 마치 타들어가는 통증이 윗배가 아프다고 착각이 들수가 있는데 콕콕 불편함도 생길수 있다. 특징으로는 누웠을때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자가진단 하기 쉬운 편이다.
위궤양
위궤양은 위 점막에 손상이 생겨서 궤양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위염과 달리 식사 직후나 공복 시 윗배에 심한 통증이 느껴지는것이 약간의 차이점이 존재하는대 심한 경우에는 출혈이나 천공까지 이어질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위산은 음식물 소화를 돕기도 하지만 위산이 너무 과도하게 분비되면 위벽을 손상 시킬수 있는 만큼 위가 안좋을때 해당 질병이 생길수 있음을 참고하자.
췌장염
췌장에 염증이 생긴것을 말하는데 이역시 만성 또는 급성으로 나뉘어진다. 우리 췌장은 소화 효소와 인슐린을 분비하는 중요한 기관중 하나로 췌장염이 발생할 경우 윗배가 아플때가 있다. 물론 통증이 중앙까지 이어지는 경향도 있기 때문에 윗배만 봐서는 안된다. 증상 자체가 다른 질병과 혼동되는 경우가 많아서 췌장염까지 의심하기 어려울수 있다.
간문제
간과 담낭에 문제가 생겨도 윗배 통증이 생길수 있다. 특히 담석은 담낭 내에서 형성된 결석으로, 담관을 막아 급성 통증이 생길수 있는데 갑자기 심하게 윗배가 아파요 라고 한다면 이부분도 의심해 볼수 있다. 담즙은 지방을 소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으로 담관이 막히게 되면 염증 문제와 통증이 발생할수 있다. 물론 간 문제도 윗배가 아플수 있는데 잦은 음주로 간이 붓게 되면 문제가 생기게 된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만성적인 소화 장애중 하나인데 주로 긴장과 스트레스가 문제다. 배변의 패턴이 급격하게 변화하며 윗배 뿐만 아니라 배 전체적으로 아플때도 있기 때문에 사실 특정하기는 애매하다. 복부팽만 증상이 나타날수 있고 설사 증상이 나타날수 있기 때문에 평소 배변활동이 너무 활발하거나 또는 급응가가 수시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면 이를 의심해볼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