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고추 효능 및 보관방법, 마른고추 말리기

홍고추는 쉽게 말해 빨갛게 익은 고추를 말한다. 흔히 마른고추 이전에 상태라고 보면 되는데 홍고추가 꼭 고추가루를 위해서만 만들어지지는 않고 빨간색 색감을 가진 만큼 빨간고추로서 요리로도 다양하게 활용된다. 매운맛은 그대로 간직하고 있지만 색감이 예뻐서 마치 데코를 잘한것 같은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 말고도 홍고추 효능은 건강에 이점이 있다.

카로티노이드 효과

홍고추는 눈에 좋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지만 대부분 고추가 눈에 좋을거라고 생각하지 못한다. 해당 성분은 빛을 흡수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눈의 노화를 억제하여 백내장이나 황반변성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수가 있다.

항산화 효과

홍고추에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제 화합물로서 세포를 보호해주며 노화를 억제하고 면역력을 촉진해주는 효능이 있다. 홍고추에는 레몬 보다 비타민C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요리에 사용할 경우 자연스럽게 비타민C 하루 권장량 50% 이상을 섭취할수가 있다고 한다.

염증 관리

홍고추의 매운 맛을 내는 건 캡사이신 성분 때문이다. 캡사이신은 염증 관리에 도움이 되고 항암 효과도 가지고 있다. 암세포를 사멸하도록 유도해주며 체내 염증 반응을 개선하여 주는 만큼 여러가지 부분에서도 도움이 되는데 위암, 대장암, 천식, 아토피, 여드름, 관절염 등 많은 도움이 될수가 있다.

다이어트 효과

고추가 다이어트에 좋은 효능이 있다는 이야기는 여러번 들어봤을 것이다. 매운고추를 먹을 경우 체내 온도가 상승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기초 대사율이 상승하여 체지방 연소를 도와주기 때문에 과체중일수록 홍고추를 이용한 체중감량이 도움이 될수는 있지만 문제는 너무 과다 섭취하면 위장을 자극할수 있어 건강에 해로운 만큼 적정량 섭취가 중요하다.

홍고추 보관방법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홍고추는 냉동보관이 좋다. 0~4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한대 일반 가정에서는 채소칸에 넣어서 보관을 하되 밀폐된 용기에 넣어서 보관을 해주는 것이 수분 증발을 막아 더 오랫동안 신선도를 유지할수가 있다.냉동 보관 같은 경우도 가능은 하다. 다만 씻은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지퍼백 안에 키친타올을 깔고 보관하면 훨씬 효율적이다. 될수 있으면 홍고추는 자르지 않은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꼭지는 제거하는 것이 좋다.

홍고추 말리기 방법

마른고추를 만들기 위해서 자연건조가 가장 대중적이다. 홍고추를 먼저 깨끗이 씻고 햇볕이 잘드는 곳에서 말려주는 방식인데 비를 맞으면 안되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하며 최대한 넓게 얇게 해서 말리는 것이 중요하다. 완전히 건조된 홍고추는 마른고추가 되어 씨앗까지 바싹 마른상태이며 조금만 힘을 주면 잘게 부서지는 정도가 된다. 잘말린 홍고추는 땟깔부터 고급스럽다.

오븐을 이용하여 말리는 방법도 있다. 60~70도 온도 설정하여 4~6시간동안 말려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고 제품마다 온도 차이가 있을수 있고 실수를 하게 되면 홍고추가 타버리거나 손상을 입을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홍고추 전용 건조기가 따로 있는 만큼 해당 건조기를 이용하면 좋지만 큰 건조기 제품도 몇시간은 말려야 한다.

대부분 전문 업자들은 홍고추 말리기를 먼저 자연건조로 말린후 이후 색갈이 나왔을때 건조기를 사용하여 완전히 마른고추로 만들어 판매하거나 빻아서 고추가루로 판매하는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