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오가피 열매 효능 차한잔으로 누리기

가시오가피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동아시아 지역에서 약용 식물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다. 인지도가 없는 약재류는 이름만 들어도 생소한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가시오가피는 그렇지가 않다. 그만큼 대중성이 있고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가시오가피 열매가 정확히 어떠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오늘은 가시오가피 열매 효능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가시오가피 열매 주요 효능

건조된 가시오가피 열매는 주로 차를 이용해서 먹는 방법이 대중적이다. 이때문에 접근성이 매우 쉽다고 볼수가 있는데 먼저 깨끗한 물에 가시오가피열매를 씻은후 물에 넣어 20분가량 끓여주면 된다. 따뜻한 차로 마시는 것도 방법이지만 차갑게 해서 먹어도 되기 때문에 가시오가피열매 20g에 물 1.5리터 기준으로 준비하면 되는데 오래 끓일수록 맛이 깊어지니 선호도에 맞게 이용하면 된다.

당뇨병에 좋다

가시오가피 같이 오래전부터 이용되던 약재들은 어느정도 연구 기록들이 있다. 2017년 한 연구에 의하면 가시오가피 추출물이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해 주는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그결과 혈당 수치를 내려주는 효과를 얻어낼수가 있게 되는데 열매 역시 비슷한 효과를 기대할수가 있는 만큼 당뇨가 있는 분들은 가시오가피열매차를 이용하여 혈당 관리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다.

면역력 강화

가시오가피 열매는 면역세포를 활성화 하는데 뛰어나다고 한다. 특히 환절기나 아니면 독감이 유행하는 시즌에 감염성 질병에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차를 즐겨 마시는 경우 강력한 면역작용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질수가 있다고 한다. 평소 기력이 떨어지고 잦은 잔병치레가 많다면 이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수도 있다.

피로회복

2016년 중국에서 진행된 이 연구는 가시오가피 추출물이 과연 피로회복에 좋은지를 확인하는 절차였다. 결과는 긍정적이었다고 한다. 운동을 하고나서 쌓인 전신 피로를 풀어주는 속도를 증가하게 하였고 체력이나 지구력이 향상된 결과를 보게 된거였다. 여기에 피로를 풀어주는 것 뿐만 아니라 정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었다고 하니 주로 노동이나 운동을 한다면 참고할 만한 내용이다.

심장에 좋다

가시오가피 열매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고 혈류 흐름을 촉진하는 효과를 보여주어서 혈관질환 위험성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었다. 이때문에 당뇨병에도 좋지만 고혈압에도 좋다고 볼수가 있는 만큼 심각한 합병증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서라도 평소 관리는 물론 이처럼 도움이 되는 차를 자주 마시면 좋을듯 하다.

퇴행성 질환 예방

가장 최근 연구인 정보가 있다. 2020년 열매 효과가 신경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다는 결과 였다. 신경계 세포가 손상을 입게 되면 퇴행성 질환으로 이어지게 되어 파킨슨병이나 알츠하이머병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결국 치매라는 결코 좋지 않은 상황을 초래하게 되는데 가시오가피 열매는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한의학에서는..

좀더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다. 자율신경계 조율에 사용하거나 결핵환자에게도 사용될수 있고 부정맥 같은 심장 박동수 이상 문제를 억제하는 부분에서도 이용되고 있다. 일부 한의사는 류머티즘 질환에도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처럼 가시오가피 자체는 아직도 많은 곳에서 활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수가 있는 부분이다.

가시오가피 열매의 부작용

대체적으로 안전할수 있으나 일부는 소화계통에 문제가 발생할수 있다. 주로 가스가 생성되어 방귀가 나오거나 복부팽만감이 생길수 있고 설사가 나올수도 있는데 심한 경우 복통도 생길수 있다. 물론 이러한 부작용 문제는 일시적인 경우가 많지만 혹여나 지속될 경우에는 차 섭취를 중단하고 이후로도 호전이 안된다면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