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호르몬 많은 음식에 대해서

현대사회에서 건강은 이젠 빠질수 없는 부분이 되었다. 그중 여자들의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도 많은 관심이 몰리고 있는 추세다. 실질적인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자체가 풍부한 것은 아니지만 유사한 화합물을 가진 성분들이 많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여성호르몬 균형을 위한 좋은 작용을 해주기도 한다. 그래서 오늘은 여성호르몬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과연 어떠한 음식들이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를 확인해보고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여성호르몬의 중요성

에스트로겐은 가장 대표적인 여성호르몬이다. 여자의 생식기능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생리주기, 임신, 폐경 등 여러 생리적 작용에 관려를 한다. 하지만 에스트로겐 성분은 뼈나 심장 그리고 피부 상태에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무시할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 다만 여성호르몬이 적어서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너무 많은 경우도 문제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라면 여성호르몬의 균형에 대해서 집중을 해야한다. 즉 호르몬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여성호르몬에 좋은 음식

아마씨가 그중 하나다. 리그난 성분이 풍부한다. 리그난은 장내에서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화합물로 변형되면서 인체에 흡수가 된다. 아마씨를 그냥 먹는 방법도 있지만 밥을 지을때 마지막에 아마씨를 넣고 밥을 만드는 방법도 있어서 먹기도 편안하다. 마치 잡곡밥처럼 이용하면 좋다고 할수가 있는데 이처럼 여자들이 아마씨를 먹게 되면 심혈관 질환 예방은 물론 유방암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콩도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으로 뽑힌다. 콩에는 다이드제인, 제니스테인이라는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다. 해당 성분도 여성호르몬과 매우 유사한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갱년기가 온 여자들이 콩밥을 자주 먹거나 콩으로 만든 두유 또는 두부를 자주 섭취하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어서 발열감이나 안면홍조 또는 골다공증 같은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다고 한다.

여성호르몬에 좋은 과일을 찾는다면 가장 대표적인게 바로 석류다. 석류에는 엘라지탄닌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해당 성분이 에스트로겐과 매우 흡사하다. 이때문에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피부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석류를 찾는 경우가 많은대 주로 과일 석류가 맛이 좋으나 먹기가 불편해서 석류청을 이용하여 흡수하는 경우가 많다. 다만 시중에서 파는 석류청은 당이 많아서 갱년기때 오히려 복부비만을 유발할수가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참깨도 여성호르몬에 좋은 음식중 하나다. 리그난과 세사미놀 성분이 있어서 호르몬 균형을 맞춰주는데 좋은 작용을 해주기 때문이다. 다만 참깨 특성상 먹는것이 거의 토핑 수준이라 참깨가 여자들 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안것만으로도 자주 활용할수가 있을 것이다.

마무리

위에서도 언급 했지만 여성호르몬 자체가 부족한 사람 또는 너무 많아서 발생하는 문제가 주다. 그렇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되지 않도록 조절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만약 여자 건강을 위해서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을 먹는다 할지라도 오히려 더 악영향을 끼칠수가 있기 때문에 현재 자신의 상태에 대해서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