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걸렸을때 먹어도 되는 음식

장염이란 소장과 대장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말한다. 희귀한 질병은 아니고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중 하나이지만 장염에 걸리게 되면 불편하고 삶의 질이 떨어질수가 있어서 적절한 식이요법을 통해서 하루라도 빠르게 호전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염에 걸렸다고 음식을 거부하거나 하는 행동은 이러한 치료 기간을 늘리는 것 밖에 되지 않은 만큼 오늘은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한다.

장염 원인과 증상

장염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다. 노로바이러스 로아타바이러스 같은 바이러스 문제도 있고 살모넬라, 대장균, 캄필로박터 같은 세균 문제도 있다. 특히 여름철에는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여서 발생하는 경우가 잦다고 볼수가 있으며 특정 항생제나 항염증 약을 사용하였을때도 장염이 생길수 있다. 증상으로는 설사, 구토, 탈수, 복통, 발열이 대표적인대 증상이 너무 심하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아무래도 좋다.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들

바나나는 소화가 쉽게 되고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장염중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 전해질 불균형을 개선하는대 도움이 된다. 바나나를 먹게 되면 장벽을 보호해주면서 설사를 멈출수가 있게 해준다. 이외에도 흰쌀밥도 장염때 먹어도 되는 음식중 하나인대 소화가 쉽고 자극이 적기 때문이다. 다만 먹기가 힘들다면 흰죽으로 이용해서 먹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고 수분까지 같이 섭취할수가 있어서 장염으로 인한 탈수를 개선하거나 예방하는대도 좋아서 도움이 될수가 있다.

사과를 갈아서 먹는 것도 좋다. 소화가 잘된다는 점 여기에 펙틴이 풍부하여 설사를 멈추는대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한 연구에 의하면 사과는 장운동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배변 문제를 해소하는대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다음으로는 스포츠 음료가 의외로 장염에 좋은 음료에 해당되는대 전해질 문제와 수분 부족 문제를 빠르게 해소할수 있기 때문이다. 이역시 설사가 너무 많이 하는 경우에 현기증이나 두통 같은 증상을 빠르게 해소할수가 있다.

요거트도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에 포함될수 있다. 다만 가공된 요거트 말고 설탕이 들어있지 않은 플레인 요거트가 좋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장애 좋은 균을 활성화 시켜서 장건강에 이로운 효과를 기대할수가 있는 만큼 장염증을 해소하고 설사를 빠르게 멈추는대 도움이 될수가 있다.

이외에는 삶은 닭고기도 좋다 다만 껍질은 먹지 않는 것이 좋은대 그래야만 소화가 잘되고 단백질이 공급되면서 빠르게 기운을 차릴수가 있기 때문이며 이와 비슷하게 생선류도 장염에 도움이 되니 이점을 참고하면 좋을듯 싶다.

장염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

자극적인 것을 피해야 한다. 예를 들면 맵거나 기름진 음식은 위와 장에 큰 부담을 줄수가 있기 때문이다. 우유도 먹어서는 안된다. 이는 유당불내증 때문인대 우리나라 사람들중 약 70%가까이는 불내증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장에 문제를 일으킬수 있고 설사를 더 유발할수 있다.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나 녹차도 마찬가지며 술도 장염때는 피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