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한개 영양성분 그리고 건강상 효과

일상에서 사과는 이젠 쉽게 구매할수 있는 과일이 되었다. 다만 제철이 아닌 경우에는 맛도 떨어지지만 가격도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이때는 사과즙이나 사과주스로 대체하는 것이 맛이나 영양성분에서 도움이 될수가 있다. 그렇다면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다는 사과 한개의 영양성분은 정확하게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알아보자.

사과 영양성분

사과 한개는 대략 182g 정도의 무게를 가지고 있다. 칼로리는 약 95칼로리 정도이며 탄수화물은 25g 당류는 19g 식이섬유는 4.4g으로 매우 풍부하다. 단백질지방은 0.5g 미만으로 이루어져서 극소량만 함유되어 있지만 비타민C는 8.4mg으로 일일 권장 섭취량의 14%를 충족 시켜줄수 있으며 칼륨은 195mg로 하루 권장량 5%를 채울수 있다. 비타민k는 4mcg로 하루 5% 충족을 채워줄수 있는 영양성분이 존재한다.

사과속에 포함된 성분들의 효과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사과를 한개만 먹어도 에너지 자원으로 활용될수가 있다. 달콤한 맛을 내는 사과의 과당은 빠르게 흡수되기 때문에 지친 몸의 활력을 불어넣을수 있으며 풍부한 식이섬유는 소화를 개선하고 장운동을 촉진하여 원활한 소화과정을 거칠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묵은 변을 해소할수가 있기 때문에 변비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좋은 효능을 기대할수가 있다.

사과 영양성분을 보면 비타민C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수가 있다. 비타민C는 항산화 효과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세포가 손상되거나 변질되는 것을 막아줘서 노화를 방지할수 있으며 철분 흡수를 도와 현기증의 원인이 되는 빈혈을 개선하는대 좋다. 특히 피부 미용에는 사과처럼 좋은 과일이 없다. 콜라겐 생성을 촉진 하여 피부의 윤기와 탄력을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칼륨은 체내 과다하게 쌓여진 나트륨을 배출하는대 도움이 된다. 그래서 고혈압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성분중 하나인대 사과에는 칼륨 성분도 풍부하여 고지혈증, 고혈압이 있는 경우 좋은 과일이 될수가 있다. 이외에 칼륨은 근육, 신경 기능에도 영향을 끼치는 만큼 적절한 섭취를 통하여 결핍증상이 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타민K는 뼈와 혈액응고에 중요한 기능을 해주는 성분이다. 사과 한개 영양성분에서 비타민K가 다량으로 함유된것은 아니지만 일부 충족을 하여 칼슘 대사에도 관여할수 있으며 골밀도가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여 골다공증 같은 질환을 관리 또는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수가 있다.

사과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대도 좋다. 위에서도 언급 했지만 이래서 고혈압에 좋은 과일로 분류할수가 있는 것이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혈관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뇌졸중이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자 한다면 사과 한개로 건강을 챙기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