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신체 근육중 종아리 근육이 확실하게 도드라져 보이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 근육이 뭉치는 경우는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경험한다. 왜냐하면 종아리 근육 뭉침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다수 일반 사람들 기준으로는 자전거를 오래 타거나 또는 오랜시간 동안 걷거나 아니면 장시간 서있거나 앉아 있는 경우 충분히 근육이 뭉칠수가 있기 때문이다.
종아리 근육 뭉침의 문제점
아무래도 통증이 유발되고 이질감이 느껴지며 불편함이 초래된다. 그나마 다행인건 허리나 어깨 또는 목부위가 아니기 때문에 셀프로 마사지도 할수가 있다는 점이고 다른 신체부위 보다 확실하게 근육이 도드라져 있기 때문에 뭉침 증상도 한번에 확인할수 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풀어주는게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부는 종아리 근육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기운이 빠져서 뭉쳐있는 근육을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첫날 보다 다음 날이 더 힘들수가 있기 때문에 운동능력이 크게 저하되고 전반적인 컨딘셔 부분도 영향을 받을수가 있다. 특히 계단을 오르거나 내려갈때 종아리 근육 때문에 다리가 후들후들 떨릴수도 있다.
만약 장시간 서있어서 종아리 근육뭉침이 생겼지만 이를 풀지않고 다음날 그대로 이어간다면 더 많은 통증은 물론 근육 긴장 때문에 경련이 일어날수도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불안정한 근육 때문에 자세가 불안정해져서 허리나 골반 통증도 다른부위로 이어질수가 있다.
종아리 근육뭉침 풀기
가장 좋은건 뭉쳐있는 근육이지만 먼저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다. 발끝을 당기는 방식으로 15~30초씩 유지해줘도 좋고 이것이 힘들다면 벽에 앞꿈치를 올려줘서 몸을 밀착하는 방식으로 해준다면 종아리 아랫부분이 당기는 느낌이 들면서 시원한 기분이 들수가 있다.
힘들지만 가장 효과적인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방법은 마사지다. 손마지로 한다면 아무래도 뭉쳐있는 근육 특성상 통증이 처음에는 강독가 높을수 있으나 근육의 긴장이 풀리게 되면 뭉쳐있는게 풀어지는듯한 느낌이 들며 통증도 서서히 줄어든다. 마사지건이나 마사지볼 또는 막대기를 이용한 마사지 방법도 아무거나 사용해도 되니 혼자서 5~10분정도 풀어주는 방식을 이용해보자.
좀더 효과적인 종아리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방법은 찜질을 사용하는 것이다. 온찜질을 하면 근육을 이완 시켜서 혈액순환을 촉진 시켜주기 때문에 통증을 완화하고 뭉친 근육 풀기에 가장 쉬운 방법중 하나가 될수 있으며 차가운 냉찜질은 염증과 붓기를 완화하는대 도움이 되니까 참고하여 사용하면 좋다.
될수 있다면 종아리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원인을 개선하는 것을 권장한다. 장시간 서있거나 운동을 한다면 비싸더라도 운동화나 구두에 돈을 투자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발이 편안하고 근육이 뭉치는 증상을 완화할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더 딴딴하게 근육이 뭉치기전에 미리미리 휴식시간에 근육 풀기를 해서 피로감을 줄여주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