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가 잘 안되는 이유는 뭘까?

평소에는 정상적이었지만 소화가 안되는 경우도 있다. 사람마다 그날의 컨디션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원인으로 인해서 소화불량 증상을 경험할수도 있다. 그리고 원래 소화가 잘안되는 경우도 있다. 오늘은 이러한 소화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소화가 안되는 이유는?

여러원인이 존재한다. 질병, 습관, 스트레스, 약물 등이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가 있다. 질병중에서도 가장 유명한건 위염, 역류성식도염, 기능성 소화불량이 있다. 이중 위염이나 역류성식도염은 목이 맵게 느껴지거나 속이 쓰리거나 하는 다른 특징적인 질병이 동반되는게 있기 때문에 이로인한 식욕저하나 소화가 잘안되는것을 바로 알수가 있다.

다만 기능성 소화불량 같은 경우는 따로 소화기 질환이 없는대도 불구하고 발생하는 소화불량 증상인대 주로 스트레스나 우울증 감정 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보면 된다.

잘못된 식습관도 소화가 안되는 이유중 하나로 해당될수가 있다. 기름진 중국음식이나 피자 패스트푸드를 좋아하거나 아니면 많이 먹지도 못하면서 식탐만 강해가지고 과식을 하는 경우도 잦은 소화불량 증상을 경험할수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은 개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외에 약물 부작용도 있으나 사실상 상비약으로 먹는 약중에서 소화불량을 유발하는 부작용은 거의 없다고 봐야하기 때문에 특정 약물을 복용하고나서 식욕이 저하되고 소화가 잘안되는 느낌을 받는다면 이때는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만성질환인 당뇨병, 갑상선질환 같은 경우도 소화계통에 영향을 줄수가 있어서 소화가 안되는 원인에 해당될수 있다.

소화불량이 계속 되면

이때는 조금은 달리 생각해봐야 한다. 원인없이 소화불량이 계속 된다면 다른 질병 가능성도 의심해봐야 한다. 그중 하나가 다들 끔찍히 싫어하는 위암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다행인건 소화불량이 위암 때문일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점이다. 대부분 식도, 위궤양 같은 다른 질병일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단순 소화불량이 지속된다는 이유로 위암을 의심하는건 매우 힘들다.

소화불량 예방법

먼저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소화에 도움이 되는 물 섭취를 꾸준히 해주며 음식을 먹어도 꼭꼭 여러번 씹어서 천천히 먹는 것이 좋다. 식사후에는 장운동에 도움이 되도록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반주 하는 습관이 있다면 고치는 것이 바람직하고 흡연 역시 소화에 방해가 되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