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30대 통풍 증상이 많아진 이유

통풍이란 요산이 체내에 쌓이게 되면서 관절에 염증을 일으키는 문제로 통증이 생각보다 강하다. 요산은 퓨린이라는 물질이 대사되면서 발생하는 생성물중 하나인대 원래 정상적이라면 신장을 통해서 배출되어야 하지만 요산이 과다 생성이 될 경우에는 배설하고도 남은 요산이 존재하며 점차 쌓이다가 혈액내 요산 농도가 높아져 통풍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20대 30대 통풍의 문제점

원래라면 통풍은 중장년층에서 자주 발생한다고 봐야한다. 물론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과거와 달리 20대~30대때 통풍 증상이 많이 발생하게 된 이유가 존재한다. 그중 하나는 식습관의 변화다. 과거와 달리 먹을것이 많아졌다. 그리고 대부분은 간편 또는 즉석음식으로 고열량으로 이루어진 식품들이 많다.

이러한 음식들은 요산 농도를 상승시키는 요인중 하나가 되기 때문에 젊은층에 통풍 원인으로 많이 뽑히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지방류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를 한다고 단백질만 고집하는 경우 즉 고단백식단도 통풍을 유발하는 원인에 해당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자주 하는 20대에서 통풍 증상이 발견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문제되는 생활습관

음주 문화도 통풍의 원인으로 뽑히고 있다. 알콜 성분은 요산 배출을 방해하고 맥주에는 퓨린 성분이 많기 때문에 통풍에 취약한 음식중 하나라고 볼수 있다. 그런대 이러한 맥주나 소주를 즐겨 마시는 20~30대는 중장년층들이 걸리는 통풍에 취약해질수 밖에 없다.

이외에도 스트레스 요인도 포함이 된다. 스트레스는 대사 과정을 방해하고 요산 수치를 상승시키는 요인이 되며 수면이 부족하거나 운동이 부족한경우도 역시 통풍 원인에 해당이 된다. 이러한 생활습관을 고려하면 20~30대가 아무래도 많이 포함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보면 되겠다.

통풍을 예방하는 방법

통풍은 주로 엄지손가락 또는 엄지발가락에 많이 발생하여서 많은 불편함을 초래하게 된다. 그리고 통풍은 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 증상이 더욱 악화될수가 있다. 이러한 통풍을 예방하려면 먼저 원인부터 개선해 나가야 한다. 식단도 그냥 건강에 좋은것이 아니라 퓨린이 적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그리고 요산 배출이 원활하게 될수 있도록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으며 자주 앉아있기 보다는 운동을 통해 활동성 있는 신체로 만들어주고 음주는 되도록이면 절제를 하거나 아니면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통풍 예방법에 가장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