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임신 증상 그리고 원인 문제점

상상임신이란 말그대로 자신이 임신을 했다고 믿게 되면서 임신과 관련이 있는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말한다. 물론 이러한 현상은 드물게 나타나지만 주로 여자들에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간혹 남자들에게도 상상임신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상상임신이 생기는 원인

과거에는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 크게 주목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의하면 심리적인 요인이 강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즉 강렬한 믿음과 소망이 임신한 것으로 우리 몸이 착각하게끔 만들기 때문이다. 주로 이러한 요인은 불임 때문일수도 있고 유산을 반복하거나 폐경이 임박한 상황에서 결혼에 대한 욕구가 자신의 몸으로 비춰서 나타나는 경향이 크다.

특히 여자들은 이러한 원인이 발생하게 되면 우리 뇌는 잘못된 신호 전달을 받게 되면서 임신 증상으로 이어지는 에스트로겐, 프로락틴 등의 호르몬을 생성하기 시작한다. 이와 비슷하게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상상임신이 발생할수 있으며 난소낭종, 자궁근종 같은 질환 문제로 상상임신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다.

상상임신 증상

임신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생리가 중단될수 있으며 임신을 한것처럼 배가 나올수도 있다. 신체 역시 임신한 여자들 처럼 변화가 시작되고 신체를 완전히 속이게 되면 모유까지 분비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여기에 태아가 움직이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수도 있고 입덧이나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도 나타나는데 이러한 상상임신 증상은 몇주 또는 9개월 동안 지속될수 있고 최대 몇년까지 이어질수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들중 아주 극소수는 마치 출산이 임박한것처럼 강렬한 통증을 경험하는 사람도 있다.

상상임신 치료방법

먼저 정말로 임신인지 아닌지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중요한건 현재 상상임신을 한 환자의 심리상태에 대해서 주의를 해야 한다는 점이다. 임신에 대한 계획이 전혀 없고 간절하지 않은 사람은 큰문제가 되지 않지만 임신에 대한 꿈이 큰 사람에게는 상상임신이라는 사실을 알리는 것이 큰 충격으로 다가올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는 심리 치료도 동시에 진행해주는 것이 가장 좋지만 문제는 검사를 통해서도 의사에게 임신이 아니라는 사실을 판정 받았음에도 상상임신 증상으로 인한 태아가 움직임이 느껴지거나 신체 변화 등으로 인한 문제로 환자가 믿지 않으려는 경향이 강할수 있다. 이러한 문제가 있는 경우 여러가지를 고려하여 천천히 설득해가야지 마치 그냥 환자처럼 대할 경우 더큰 문제로 이어질수 있음으로 꼭 주의를 해야만 한다.

마무리

상상임신은 유명하지만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그러나 상상임신이 나타나면 단순히 거짓말이 아니라 정신적, 신체적 변화가 실제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나는 A가 보이는대 두사람은 A가 안보인다는 이유로 망상을 보는 거라며 믿지 말라고 하면 그게 쉽지가 않기 때문이다. 대부분 의사들은 상상임신 판정을 받게 되면 심리 상담도 같이 병행하는것을 권장하니 꼭 마음이 다치지 않도록 잘 치료를 하고 좋은 시간을 보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