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이란 만성 염증 피부질환이다. 정확한 원인은 지금까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추측으로는 환경, 유전, 자가면역과 연관이 있을거라고 보고 있다. 건선이 생기게 되면 붉고 하얀각질처럼 생기게 되며 처음에는 작게 시작하다가 점차 커지게 된다. 종류에 따라서 전신으로 퍼져나가기도 하고 손발톱에도 나타날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건선에 좋은 음식들
세포 보호를 위해 항산화제가 많은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다. 항산화제는 염증을 개선해주고 스트레스를 감소해주기 때문인데 주로 과일과 야체에 많이 들어있다. 해당 음식들은 면역력도 강화시켜 줄수가 있어 도움이 되는데 딸기, 포도, 브로콜리, 케일, 콜리플라워, 타르트체리 같이 피부에도 효과적인 과일과 야체를 많이 섭취하기를 추천한다.
강황 같은 경우도 건선에 좋은 식품류로 분류할수가 있다. 커큐민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방법인데 이는 폴리페놀 성분이 있어 항산화 효과와 같은 효능을 기대할수가 있으며 염증 치료에도 도움이 될수가 있다. 밥찬으로는 기름기가 많은 생선을 권장한다. 고등어, 대구, 정어리, 송어, 연어, 참치 등 이런것들이 대표적인데 오메가3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건선 증상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항염증 효과가 있으며 심장건강에도 좋고 뇌기능 향상에도 효능이 있는 만큼 건선에 좋다고 할수가 있다.
건선에 안좋은 음식들
가장 안좋은건 바로 술이다. 알콜은 탈수를 유발하고 면역체계를 방해하며 건선 유발성을 키울수가 있기 때문이다. 가볍게 맥주라도 한잔 해야겠다는 생각도 버려야 한다. 그다음으로는 글루텐이다. 쉽게 말해서 밀가루 같은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건선과 같은 셀리악병도 자가면역반응으로 일어나는 질병중 하나인데 글루텐 민감성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다음으로는 술만큼 피해야하는 유해물질이 많은 담배다. 꼭 금연을 해야만 건선 치료에 도움이 될수가 있다.
건선은 치료를 할수 있을까
원인 파악은 힘들지만 건선은 치료가 가능하다. 연고, 광선치료, 약물, 주사, 관리 등을 통해서 완치는 어렵지만 증상을 효과적으로 관리를 할수가 있다는 점이다. 즉 현재의 상태에서 더 심해지지 않게 유도를 할 수가 있는 만큼 치료와 관리가 매우 중요한 질병중 하나라고 인식하는 것이 좋다.
건선이 생기게 되면 스트레스 관리는 물론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야하며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 역시 예방을 해야한다. 건선 환자들은 상처로 인하여 균감염에 취약할수 있기 때문에 이부분도 조심해야 하는데 까다롭기는 하지만 조금만 고생하면 일상생활에 큰 무리가 없을 정도로 호전이 가능한 질환이라고 봐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