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륨 효능과 결핍이 없어야 하는이유

칼슘에 대해서는 대부분 뼈에 좋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칼륨에 대해서는 잘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칼륨은 근육의 수축을 돕는 전해질이며 나트륨의 균형을 잡게 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는 만큼 오늘은 칼륨 효능 그리고 칼륨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한번더 체크해보려고 한다.

칼륨이 중요한 이유

전해질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세포의 유체를 균형있게 조절하는 것은 물론 심장을 포함한 우리 모든 근육에 수축을 돕는다. 이뿐만 아니라 신경 신호를 뇌로 전달하는 기능도 있는 만큼 결핍이 있다면 이러한 기능 저하 문제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칼륨 기능중 핵심은 나트륨이다.

짠음식을 먹거나 하는등 우리 체내에 소금기가 많다면 칼륨은 이를 배출해줄수가 있다. 만약 나트륨이 체내에 많이 쌓여있는 상태로 방치된다면 혈압에 미치는 영향은 어마어마할것이다.

칼륨의 놀라운 효능

어떠한 경우든 땀을 흘릴수 있다. 많이 더워서, 운동을 해서, 아파서 등등 여러 원인으로 많은 땀을 흘리거나. 아니면 피치 못할 사정으로 물을 제대로 섭취 못할때 머리가 어지럽고 몸에 이상 증상이 많이 일어나게 된다. 이때 이온음료를 먹으면 수분을 빠르게 흡수하게 되는데 바로 이것이 전해질 균형을 잡아주기 때문에 금방 회복이 가능한 것이다.

고혈압이 있다면 칼륨에 대해서 체크를 잘해두는 것이 좋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혈압이 상승하지만 칼륨을 먹으면 나트륨이 배출되어서 혈압을 낮출수가 있기 때문에 미국 심장협회에서는 고혈압환자에게 적절한 칼륨 섭취를 권장한다. 참고로 칼륨이 많은 과일은 바나나가 대표적이다.

평소 근육경련, 허약함, 피로 같은 느낌을 근육에서 받는다면 칼륨이 부족해서 발생한것일수도 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칼륨의 대표효능은 근육수축이기 때문에 모든 근육 움직임과 연관이 있다. 이러한 근육 문제는 칼륨 결핍 영향도 있는 만큼 체크를 해볼만 하다.

적절한 칼륨 섭취는 심혈관 질환 위험성을 낮출수가 있다. 칼륨이 많이들어간 음식은 아몬드, 아보카도, 바나나, 채소, 아마씨, 렌틸콩, 오렌지, 감자, 콩이 대표적으로 있으며 영양불규칙한 식사를 한다면 영양제를 통해서 필요한 만큼의 칼륨를 필수적으로 섭취하기를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