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라논에 대한 정보와 효과

임플라논은 복용하는 피임약이 아니고 팔안쪽 피부에 이식하는 형태의 피임제다. 지름이 약2mm 길이4cm정도의 작은 막대를 팔안쪽 피부에 넣는 방식인데 한번 넣게 되면 약 3년동안 지속성을 가지고 있다. 당연히 피임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술전 임신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만약 임신계획을 하고 있다면 제거즉시 임신 가능성이 생기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

임플라논이 가지고 있는 효과

항체호르몬이 들어있는 관을 삽입하는 방식으로 매일 극소량의 호르몬이 방출되어 자궁경부 점액을 끈적하게 하여서 피임을 하는 방식이다. 아무래도 가장 큰 효과는 매일 피임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된다는점 그리고 다른 피임기구에 비해서 유지관리가 매우 편리하다는 점이다. 임플라논을 장착하게 되면 즉시 효력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36시간 이내에 타나며 99%의 피임율을 보여준다.

피임약의 종류

생리통 감소를 위해서도 사용된다.

아무래도 월경통이 심하다면 호르몬 조절이 필요할수가 있다. 임플라논 같은 경우도 강한 생리통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월경전증후군 증상 역시 개선할수가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연구로는 임플라논 시술을 받은 여성의 80%가 생리통 완화 효과를 얻었다고 한다. 그래서 꼭 피임 목적이 아니라 생리통 완화를 위해서 하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 만족도가 높다고 한다.

폐경을 미룰수가 있다?

우리나라 여성 평균 폐경나이는 52세로 알려져 있다. 40세 이전이라면 조기폐경 이라고 하는데 임플라논을 사용시 폐경 나이를 늦출수 있다는 의견이 있다. 아무래도 평생 배출되는 난자를 억제 하여서 폐경 시기를 뒤로 미룰수 있다는 개념으로 나온 이야기 같은데 정확한 연구로 알려진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하는 것이 좋다.

임플라논에 대한 정보

임플라논 시술 통증이 아플까? 일시적으로 통증이 생길수 있으며 며칠동안 임플라논 삽입한 자리가 쓰리거나 눌렀을때 아플수가 있다. 일부 사람들은 임플라논 시술 이후 무월경 증상을 경험하기도 한다. 이 현상은 몇년동안 지속될수가 있다. 이런 현상은 건강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평생하던 생리를 하지 못해서 불안감이 조성될수가 있기 때문에 알아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임플라논 시술은 항상 완벽하지가 않다.

피임약을 먹다가 까먹으면?

일부 사람들은 다리의 통증 또는 붓기 증상이 나타날수 있으며 가슴통증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다. 심한 두통 또는 얼굴피부나 눈에 황달끼 아니면 생리양이 많아졌다면 혼자서 해결하기 보다는 임플라논 시술을 받은 곳에서 문의를 하는 것이 안전하다.

임플라논 부작용은 없을까?

존재한다. 부작용은 일시적일수도 있고 임플라논 삽입동안 지속적일수도 있다. 어떤 사람은 임플라논 시술후 살이 쪘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연구에서는 체중 증량과 전혀 연관이 없다고 한다. 하지만 소수의 사람들은 더부룩함을 느끼거나 살이찐다고 믿기 때문에 이점도 참고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이 더 생겨날수가 있다. 특히 좁쌀 여드름 같은 증상이 강해질수 있으니 알아두면 좋고 특정 약물이나 항생제 역할을 방해할수가 있으며 현기증 증상이 나타날수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부작용 증상은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경우가 있는 만큼 어느정도 경과후 지켜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