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 흡연 또는 간접흡연 문제점

임신중에 담배를 한다는건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도 안되는 일이라 그런 상황은 별로 없을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생각보다 임신중 흡연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아무래도 담배에 대한 중독성 때문에 임신을 했음에도 끊지를 못하고 임신중에도 한번씩 못참을때마다 또는 스트레스 받을때마다 흡연을 하게 되는 것이다.

담배가 임신에 미치는 영향

임신중 담배를 태우는건 안좋다는건 다들알고 있다. 하지만 정확하게 아기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는 잘 모르는것 같다. 임신중 흡연을 하게 되면 담배속에 포함된 7000여개의 유해물질을 흡수하게 된다. 이 유해물질안에는 매니큐어 제거제, 방부제, 살충제 등 좋지 않은 화학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해당 성분들이 혈류를 통해 태아에게 그대로 전달이 된다.

흡연은 태아에게 보내지는 산소와 영양성분에 문제를 일으켜 제대로된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만약 태아의 심장박동수가 빠르게 뛴따면 이는 유해물질로 인해 태아가 고통스러워 하는 것이라고 인식하면 된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가 지속되면 조산 위험성이 높아져서 아기에게 치명적일수 있으며 정상적으로 태어난다 할지라도 천식과 같은 만성 호흡기 질환 위험성도 있기 때문에 안심할수 없다.

산모들이 걱정하는건 바로 아기에게 문제가 없는지다. 하지만 임신중에 흡연이나 간접흡연 영향은 구순구개 영향력을 키울수가 있으며 가장 최악은 유산 또는 사산할 가능성도 높다. 미국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약 22%가 임산부에 흡연 문제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하루에 한개비도 안될까?

당연히 안된다. 흡연을 하면 할수록 태아에게 좋지 않다. 오죽하면 임신중에는 간접흡연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옳다. 실제로 부모가 흡연자이고 자녀들에게 영향을 미칠경우 자녀들도 폐암, 심장병, 알레르기, 천식 위험성이 대폭 상승한다고 하며 기관지염, 폐렴, 만성기침, 중이염, 고혈압 같은 문제도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임신중 전자담배는 괜찮을까?

당연히 안된다. 일반 담배보다 괜찮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전자담배에도 니코틴이 함유되어 있으며 다른 물질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태아의 뇌, 폐에 손상을 입힐 가능성이 충분하다. 다만 아직까지 정확한 연구결과가 밝혀지지 않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금연이 힘들더라도 임신중 또는 수유중에는 무조건 금연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물론 금연이 쉽지가 않다. 그래서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그전부터 천천히 금연에 대한 생각도 같이 하는 것이 좋다. 금연으로 인해 성격이 예민해지고 화도 날수 있지만 아기를 생각해서라도 최대한 금연을 하는게 올바르니 나중에 후회하고 또 후회할 일을 만들기 보다는 1년만 참아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