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 타이레놀 먹어도 될까?

임신은 축복받아야할 순간이지만 한편으로는 불편함이 초래될수 있는 순간이기도 하다. 이유는 아기를 위해서 임산부는 많은 것이 제약되기 때문이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약물 복용이다. 태아에게 어떠한 부작용을 초래할지 모르기 때문에 임신을 하게된 순간부터는 어떠한 약물을 복용하더라도 확인하고 또 확인하는 절차를 진행해야만 한다.

고통이 많은 임신

임신을 하게 되면 요통, 관절통, 골반통, 설사, 변비 등 여러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이는 호르몬 변화로 인한 문제와 아기를 낳기 위해서 신체변형이 이루어지고 태아의 무게로 인한 부하로 인해서 발생하는 문제라고 볼수가 있다. 그럼 이러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한 진통제 타이레놀을 섭취해도 되는걸까?

안전한 진통제 타이레놀

타이레놀은 임신중 섭취가능한 안전한 제품중 하나라고 한다. 따로 우먼스 타이레놀 제품도 있기는 하지만 타이레놀 제품은 이미 임신중 효과적인 진통제라는 오랜기록을 가지고 있다. 적절한 용량에 맞게 섭취할 경우 태아에게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음으로 괜찮다고 볼수가 있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안전한것은 아니다.

타이레놀과 관련된 연구

2021년 진행된 연구에서는 임신중 타이레놀 섭취가 무조건 안전한것은 아니라고 했다. 임신중 타이레놀 섭취는 아기의 발달문제 위험성이 높아질수 있으며 이와 비슷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인 ADHD위험성이 상승하며 다른 문제로는 자폐증 뇌성마비 등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그리고 임신2기 또는 3기때 타이레놀을 복용하는 것이 임신 1기때 복용하는 것보다 더 위험하다는 것을 알수가 있었다. 물론 필요하다면 임산부들도 약을 복용해야만 한다. 지속적인 통증은 감정 및 정신적인 부분에서 큰 영향을 끼칠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부작용은 타이레놀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 나타난다고 볼수가 있음으로 단기복용 하는 문제로 큰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타이레놀 처방

국내 일부 병원에서는 임산부를 위한 진통제 처방으로 타이레놀을 주기도 한다. 혹여나 걱정이 된다면 약국에서도 임산부가 먹을 약이라고 이야기를 하면 문제가 있을시 약사가 약을 주지도 않을 것이다. 약은 장기복용만 하지 않는다면 큰 영향을 받기가 어려우니 이부분에서는 어느정도 안심하고 복용해도 괜찮을듯 하다.

정리하자면 임신 초기보단 어느정도 임신이 진행된 상태에서 약물 복용이 더 클수가 있다고 볼수 있다. 다만 타이레놀은 어느정도 안정성이 검증되기는 했지만 아예 없다는 것은 아니고 진통제중에서도 그나마 안전한 약이라고 인식하면 좋을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