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랜베리는 북미지역에서 자라는 붉은 과일열매다. 우리나라에서는 생크랜베리 보다 크랜베리 주스 또는 건조된 크랜베리로 유통되는 경우가 많다. 이름을 보면 알겠지만 블루베리처럼 붉은 계열의 열매를 가진 크랜베리는 생각보다 달면서도 신맛이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맛 때문인지 크랜베리 주스를 좋아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다.
염증질환에 좋은점이 있는 크랜베리 주스
크랜베리는 방광염을 예방하는데 좋은 특별한 향균을 가지고 있다. 해당 향균은 세균이 방광염이나 요로에 붙지 않게 억제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방광염 뿐만 아니라 요로감염 예방에 좋다고 볼수가 있다. 크랜베리 주스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류가 함유되어 있어 세포를 보호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신체내에 염증을 줄여주는 성분도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동맥경화 같은 질병 예방에도 좋다.
과일류중 하나인 만큼 크랜베리 역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서 소화에도 좋으며 비타민C 도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키워줘서 감기나 독감 같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크랜베리 주스는 신장 건강에도 좋다고 한다. 특히 결석을 예방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건강에 좋은 이점이 많다.
생 열매보다 크랜베리 주스로도 괜찮을까?
물론 생열매를 가공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영양소가 파괴될수는 있다. 하지만 크랜베리 주스 대부분이 100% 원액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일부 제품은 설탕이나 인공감미료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부분을 꼭 참고를 해야 한다. 100% 크랜베리 원액 주스라면 충분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만큼 언제 어디서든 크랜베리 효능을 볼수가 있다.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크랜베리
크랜베리 주스를 먹으면 비타민C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도를 올려주고 주름을 개선해줄수가 있다. 여드름의 원인인 과도한 피지 분비를 조절 해주고 피지가 막혀서 염증이 생기는 것을 억제 해주기 때문에 여드름을 예방하기 좋은 주스중 하나라고 볼수가 있으며 피부 재생 능력도 키워주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이 있다면 크랜베리 주스를 마셔주면 도움이 될수가 있다. 다만 일부 사람들은 크랜베리와 맞지 않을수도 있기 때문에 베리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고혈압에도 좋은 크랜베리 주스
고혈압 관리에도 크랜베리는 좋은 효능을 보여준다. 항산화 물질은 혈관내 손상을 예방해주고 이로인한 혈류방해를 없애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막아준다. 고혈압 같은 경우 염증과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염증 관리 부분에서도 도움이 되고, 크랜베리 주스는 심혈관 건강에도 좋기 때문에 이역시 고혈압 환자의 합병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 하는 효과를 기대할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