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갈비뼈 통증 문제는 여러가지 이유로 발생할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갈비뼈 통증 원인에 따라서 치료방식이나 회복기간이 달라질수 있으며 경미한 문제 또는 심각한 문제로 나누어지기도 하니 이점 참고하면 좋을듯 하다.
근육문제
주로 왼쪽 갈비뼈 통증은 근육의 긴장 또는 염좌 문제가 많고 갈비뼈 골절로도 통증이 발생할수 있다. 무리한 운동 또는 생각보다 힘든 작업을 하게 되면 이러한 문제가 생기는데 특히 늑간근이 손상되면 왼쪽 갈비뼈가 아파요 라고 할수가 있다. 갈비뼈 골절 같은 경우는 주로 외부 충격으로 인해서 발생되는데 강한 충격이 있었다면 이부분으로 인한 통증도 의심해볼수 있다.
심장질환
심장 문제로도 왼쪽 갈비뼈가 아플수 있다. 주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 질환이 이러한 문제를 유발하는데 협심증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져 일이적으로 혈류 흐름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서 발생되는 통증이다. 심근경색은 이와 유사하지만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혀서 발생되는 근육 손상으로 가슴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고 때로는 왼쪽 옆구리 부근이 아플수 있다.
늑막염
아무래도 갈비뼈 통증에서 빼놓을수 없는게 바로 이 질환이다. 늑막염은 폐를 둘러싸고 있는 늑막에 염증이 발생한 문제를 말하는데 주로 감염이나 자가면역질환 문제로 발생한다. 이 늑막염이 있으면 숨쉴때마다 왼쪽 갈비뼈에서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질수 있고 기침이나 심호흡을 하면 통증이 더욱 강해진다는 경향을 보인다.
소화기계
위와 관련되서도 문제가 발생할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 같은 문제가 생기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가슴이나 왼쪽 갈비뼈 부위에서 불편함을 초래할수 있는데 누웠을때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경향을 보인다. 위궤양도 통증의 원인이 되는데 궤양이 심해지면 출혈이나 천공이 발생하게 되면서 발생되는 문제라고 보면 된다.
신경통
갈비뼈 주변에도 다양한 신경이 존재한다. 이곳에 신경 손상이 발생하게 되면 통증이 발생할수 있는데 주로 대상포진 같은 문제로 인해서 나타나는 경향을 보여준다. 아무래도 대상포진은 육안으로도 쉽게 자가진단 할수 있기 때문에 왼쪽 갈비뼈에 피부 문제가 있다면 이부분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기타문제
이외에도 왼쪽 옆구리 부근에서 통증이 유발되는 이유는 다양하다. 예를 들면 기흉, 결핵, 폐렴 같은 문제로도 폐 통증으로 인해서 마치 왼쪽 부근에서 통증이 발생한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마무리
문제는 이러한 원인을 알았다 하더라도 자가진단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서있을때 또는 누웠을때 아니면 움직일때 왼쪽 갈비뼈가 아픈 경우도 있고 통증도 지속적이거나 일시적으로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특정 질환이라고 콕 찝어서 말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가 지속 된다면 그때는 병원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아무래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