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새집증후군 증상 셀프 제거방법

새집증후군이란 새로 지은 집에 건축자재와 가구로 인해서 방출되는 화학물질로 인해서 발생하는 건강문제를 말한다. 새집증후군 유발하는 물질은 포름알데히드 성분으로 심한 경우에는 며칠내로 끝나는게 아니라 수년간 지속되기 때문에 이로인한 여러 피부 두드러기나 두통 호흡기질환 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새집증후군 증상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호흡기에 문제다. 아무래도 기관지가 약할수록 잦은 기침이 나거나 집에서만 생활하는대도 가래가 끼는 등 여러 부작용이 발생하게 된다. 두통, 집중력 저하도 새집증후군 증상중 하나인대 은은한 새집 냄새가 난다면 새집증후군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으며 특히 알레르기 증상이 강해지면 더더욱 의심을 해봐야 한다.

새집증후군 셀프 제거방법

가장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는 것은 베이크아웃이다. 베이크아웃은 유해물질을 잡아주는 탈취제라고 생각하면 된다. 냄새를 제거하고 공기중에 있는 유해물질을 흡수하며 머금고 있는 피톤치드 원액이 외부로 나오게 되면서 공기나 향을 개선해준다.

제습효과도 있고 반영구적으로 사용할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서 새아파트로 이사가는 사람들은 새집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 많이들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다만 베이크아웃은 이사를 가자마자 하는 것이 아니라 입주하기 2~4주전에 설치를 해두는 것이다. 또한 실내온도가 높아야 효과가 더 커지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면 좋다.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이 단점이기는 하지만 그만큼 어느정도 효과도 기대할수 있다.

셀프 관리방법

베이크아웃 말고도 다른 방식도 있다. 실내공기청정식물을 이용하는 방법인대 공기 정화를 해주는 식물 종류가 다양한 만큼 입주전 미리 체크해서 구비해두거나 또는 입주와 함께 준비해주면 좋다. 참고로 식물 특성상 햇볕을 자주 봐야하는 것과 그늘에서도 잘 서식하는 식물로 구분되는 만큼 이부분을 고려해서 구매하는 것이 아무래도 효과와 연관성이 있다고 보면 된다.

마무리

새집증후군 업체를 이용하면 좋으나 비용적인 부분이 부담이 되는게 사실이고 셀프로도 할수가 있는 만큼 정보만 얻는다면 새집증후군 제거방법이 많다는 점도 배우게 된다. 또한 이러한 새집증후군 문제가 커진것은 과거엔 가구도 직접 구매하여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서 친환경 가구로 맞추는 집이 많았지만 요즘 아파트는 가구가 미리 짜여져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많다.

물론 일부 아파트는 친환경 가구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지만 건축자재가 효율이 올라가게 되면서 여러 화학물질을 방출하는 경우도 있는 만큼 해당 부분도 잘 고려를 해서 새집증후군을 제거해야할지 말지를 미리 생각해두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