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건초염은 손목을 움직이기 위한 관절에 힘줄인 건초 또는 활액에 염증이 생긴것을 뜻합니다. 손목건초염 같은 경우는 주로 손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발생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오랫동안 하거나 아니면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거나 아니면 손으로 하는 반복적인 작업을 할때 손목건초염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오늘은 손목건초염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관절부터 시작해서 손가락 통증이 유발된다면?
보통 손가락이나 관절이 저리고 아프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하는 경우가 많지만 손목건초염도 무시할수는 없습니다. 참고로 두 질환은 구조적으로 애초에 다른 질환 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신경 압박으로 인해 감각이 이상하거나 통증이 유발 되는 질환인 반면 손목건초염은 힘줄과 활액에 염증으로 인해서 움직임이 제한되고 통증이 유발 되기 때문 입니다.
손목건초염 대표적인 증상은 통증으로 손목뒤쪽 엄지손가락 쪽이 아프거나 또는 뜨거운 느낌을 받을수가 있는데요. 염증으로 인해 생긴 질환이다 보니까 시작이 지날수록 호전되기 보다 통증이 심해지고 붓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게 특징 입니다. 만약 며칠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이때는 자연치유를 기다리기 보다는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합니다.
손목건초염이라고 의심되면 초기 치료를 해보세요.
먼저 냉찜질이나 핫팩을 이용해서 손목건초염을 완하 시키는것이 중요합니다만 여기서 중요한건 손목건초염이 처음 생기고나서 냉찜질은 바로 해서는 안됩니다. 통증이 더 크게 유발 될수가 있기 때문에 손목건초염 증상이 생기고나서 2일이 지난뒤쯤부터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핫팩으로 찜질을 해주게 되면 혈액순환을 촉진 시키는 효과가 있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통증이 지속된다면 집에 있는 진통제나 소염제를 같이 드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통증을 잡아주고 염증을 개선 해주는 약인데 만약 약을 먹었음에도 며칠동안 손목건초염 호전 되지 않는다면 이때는 병원에가서 직접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손목건초염은 치룔 했다 하더라도 재발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후에는 손목건초염 예방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예방법은 그냥 휴식밖에 없습니다.
과도한 손 사용으로 인해서 발생한 질병인 만큼 손목건초염을 예방 하고 싶다면 일하다가도 조금씩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1시간 일하다가 5분이라도 쉬어주는 것이 손목 건강에 도움이 될수가 있으며 만일 일은 해야 하는데 손목건초염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한번씩 마사지를 해주거나 또는 따뜻한 물에 손을 담궈줘서 혈액순환을 잘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목건초염은 정형외과도 좋지만 한방으로 치료하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서 선택을 잘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부분은 사람마다 그리고 체질에 따라서 치료효과가 다른 만큼 손목건초염을 고생하고 있다면 다른 방식으로 바꿔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