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불량이란 말그대로 소화가 잘안되는 상태를 말한다 이경우 윗배가 불편하거나 아플수 있고 속쓰림 더부룩함 두통 등 여러 증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소화불량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지는데 하나는 기질적 소화불량이라고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또는 위암 등으로 인해서 발생되는 문제를 말하며 기능성 소화불량은 스트레스, 식습관, 감정적 요인으로 발생된다.
복부팽만 증상
복부팽만 증상은 말그대로 배에 가스가 차서 배가 부풀어 오른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장내 가스가 쌓여 발생하지만, 복부팽만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만 주요 원인은 장내 가스라고 봐야하는데 이러한 복부팽만이 생긴 이유는 자연스럽게 공기를 삼키거나 또는 음식물이 소화가 제대로 안되어 장내 멈춰서 가스를 생성하는 경우 등 다양하게 있다.
소화불량 복부팽만 연관성
소화불량과 복부팽만은 자주 동반되어 나타나는 증상중 하나다. 그래서 서로간의 연관성이 있는데 주로 기능성 소화불량 문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위장 운동 기능이 저하될경우 소화불량 및 복부팽만 증상이 나타날수 있는데 이는 위장이 정상적으로 음식물을 위에서 장으로 이동시키지 못 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문제다. 식사습관이 안좋거나 과도한 스트레스 또는 약물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또 다른 요인으로는 위산이 역류하는 문제도 소화불량과 복부팽만 모두와 연관될 수 있는 문제로 볼수가 있는데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면 속쓰림 증상과 소화불량 문제가 발생할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위 기능이 저하된 만큼 복부팽만 증상이 쉽게 발생하는 경향을 보여준다.
음식을 섭취하면 장내에서 가스가 자연스럽게 형성되지만 소화가 잘안되는 음식을 먹을 경우 장내 박테리아에 의해 발효 과정이 일어나면서 과도한 가스가 유발된다. 이때 소화불량이 있는 상태에서 많이 발생하게 되는 문제라서 속이 더부룩하고 좋지 않을때는 적정량을 식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대체로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먹어줘야 이러한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소화불량과 복부팽만 문제는 스트레스와도 연관성이 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계를 자극하여 소화기관의 정상적인 운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두가지 문제가 동시에 나타날수가 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수가 있다.
소화불량 및 복부팽만 예방법
식사 속도는 적절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너무 빠른 식사와 말을 많이 하면서 먹는 식사는 공기를 과도하게 섭취할수 있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배가 부풀어오르는 복부팽만을 유발할수 있으며 소화불량도 이어질수 있다. 또한 식탐이 강하여서 자신의 적정량을 넘겨서 식사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위에 많은 부담을 줄수가 있고 속이 안좋게 될수가 있기 때문에 많이 먹고 싶다면 적은양으로 여러번 먹어주는 것이 과식을 예방하고 소화불량, 복부팽만 문제를 예방하는 방법중 하나가 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