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통증이 있을때 파스를 붙이면?

발바닥이 아플때가 있다. 하지만 단순히 발바닥만 아프다고 해서 원인을 찾는건 생각보다 어렵다. 이유는 원인을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은 발바닥이 아픈 이유 그리고 통증완화를 위해서 파스를 사용하면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자.

발바닥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

  •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서 발에 과부화가 발생하여 피로와 함께 통증이 발생할수가 있다.
  • 발에 맞지 않는 신발 또는 쿠션감이 딱딱한 운동화나 구두를 신었을때도 통증이 있을수 있다.
  • 평발 또는 발의 아치모양이 너무 옾은 경우에도 발바닥에 쉽게 무리가 가서 통증이 발생할수 있다.
  • 발바닥 주변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느껴질수가 있으며 건초염 문제로도 생길수가 있다.
  • 이외에 신경통, 피부감염 등 여러 질병 증상으로도 발바닥 통증이 생길수 있다.

발바닥에 파스를 붙여도 될까?

발바닥에 파스를 붙이면 지압 효과를 기대할수가 있다. 발바닥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은 물론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 해주기 때문이다. 이는 파스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며 근육을 이완 시켜주기 때문이다. 또한 염증을 개선해주는 효능도 기대할수가 있기 때문에 발바닥에 통증이 있다면 파스를 사용해도 좋다.

파스말고 다른 방법은 없을까?

발바닥 통증이 있을때 마사지를 하는 방법이 있다. 마사지를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근육을 풀어주면 피로와 함꼐 통증 개선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만약 피곤해서 마사지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발목운동을 통해 발의 근육을 강화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방법도 있지만 발바닥 통증이 쉽게 가시지는 않는다.

그래서 발바닥 통증이 생기지 않도록 쿠션감이 있는 신발 착용이 매우 중요하다. 구두를 신는다면 쿠션감이 있는 깔창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땅바닥에서 맨발로 주로 걷는 경우라면 이역시 쿠션감이 조금이라도 있는 버선을 사용해서 발바닥 피로를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수가 있다. 또한 쉴때마다 수시로 발 마사지를 통해 근육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발바닥 통증이 지속된다면 염증해소를 위해서 얼음 찜질을 하는 것도 방법이니 참고하면 좋다. 다만 얼음을 피부에 직접적인 접촉 보다는 수건에 감싸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족욕도 도움이 된다. 근육을 풀어줄수가 있으며 혈액순환을 개선 시켜주기 때문에 염증을 감소시켜 통증을 완화해주기 때문이다.

주의해야할 점

만약 충분한 휴식을 주었음에도 발바닥 통증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질병일 가능성이 크다. 평발, 족저근막염, 건초염, 건초염외측 인대염 등이 존재하는 만큼 쉽게 호전되지 않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에는 병원에가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질병을 파악하고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다른 질병들과 마찬가지로 초기에 가야 빠른 치료가 되고 금전적인 부담이 줄어드는 만큼 병원을 늦게 가지 않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