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이 계속 한달이상 발생하는 이유

두통이 생기는 것은 누구나 경험하는 증상이지만 장기간 두통이 지속된다면 이는 문제가 될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두통이 계속 되는 이유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 예정이니 두통 때문에 고통을 받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만성 두통

세계 보건기구에서 두통을 만성 또는 급성으로 구분하고 있다. 만성두통은 한달에 15일 이상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말하는대 주로 편두통, 긴장성 두통, 군발두통이 대표적이라고 할수가 있다. 이처럼 만성두통은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과 통증을 초래할수 있기 때문에 삶의 질이 크게 저하된다. 통증은 주로 목근육의 긴장으로 시작되거나 또는 군발적으로 나타나는 두통이 대표적이라고 볼수가 있다.

신경학적 문제

두통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신경학적 문제로도 발생할수 있다. 전문가들은 뇌의 특정 부분에서 발생되는 신경 전달물질의 불균형으로 일어난 문제라고 보고 있는데 특히 세로토닌과 도파민 같은 신경 전달물질의 조절장애로 인해서 두통이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세로토닌은 감정, 수면, 식욕 등 여러 부분을 조절해주는 물질인데 이 수치가 급격하게 변화되면 두통이 발생된다고 한다. 도파민 같은 경우도 과민 반응으로 인해서 도파민 수용체가 과활성 될경우 어지러움, 구토, 편두통이 나타날수 있다고 한다.

유전적 문제

이는 편두통을 말한다. 연구에 의하면 가족중 편두통 환자가 있다면 동일한 증상을 가진 사람이 있을 확률이 높다고 한다. 이는 특정 유전자가 두통을 유발하는데 관여한다고 볼수가 있는데 CACNA1A 유전자 같은 경우는 현재 편두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당 유전자는 칼슘채널에 관여를 하는대 이 채널이 너무 활발해지게 되면 신경 세포간의 과도한 신호 전달로 두통이 계속 발생할수 있다.

생활습관 문제

과도한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자세 또는 카페인의 섭취유무 등 여러 원인으로 두통이 계속 발생할수 있다. 예를 들어 카페인 중독 같은 경우는 평소에는 매일 마시던 커피였지만 아메리카노를 갑자기 중단하게 되고 차를 마시게 되면 카페인 금단 현상으로 인해서 두통이 유발 되는 것이다. 때문에 카페인 중독은 점진적으로 카페인 양을 줄이는 방식으로 끊어야 하는 것처럼 수면 부족이나 스트레스 등 여러가지가 주요 원인으로 지목될수 있다.

질병 문제

두통이 계속 될때 가장 불안해 하는 것중 하나가 바로 뇌의 건강이다. 두통이 지속되는건 뇌와 관련된 특정 질병과 연관성은 있다. 이를 이차성 두통이라고 표현하는대 주로 뇌종양, 뇌졸중, 뇌염 등 뇌와 관련된 신경학적 질환이 두통의 발생 원인이 될수가 있다. 뇌종양 같은 경우는 두통이 점차 강도가 심해지는 증상을 보이며 이후에는 시력이상 또는 구토 증상이 나타날수 있고 뇌졸중은 갑자기 심한 두통과 함께 신체 한쪽 부위가 마비되는 경향을 보인다.

해결방법

두통이 지속될때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만 치료가 효과적이기 때문인데 필요에 따라서는 약물치료 또는 생활습관 개선 아니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심리치료가 진행될수가 있다. 이처럼 생각보다 두통이 심하거나 약하거나 일시적으로 잠깐잠깐씩 나타나거나 하는 것들은 결국엔 원인이 존재한다. 때문에 두통으로 인해서 삶의 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할것을 권장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