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제철 과일인 단감은 이때가 가장 맛이 좋고 가격이 저렴할때다. 단감 특유의 달콤한 맛은 물론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 사람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는 과일 중 하나인데 단감을 먹으면 건강에도 좋다고 한다. 다만 단감 효능에 대해서 모르고 먹는 사람들이 많아 오늘은 이러한 정보를 알아보려고 한다.
눈건강
단감에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다. 해당 성분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기 때문에 눈 건강에 매우 좋다고 하는데 이는 비타민 A가 망막 세포를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줄여주어, 장시간 전자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시력을 보호할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노안으로 발생되는 황반변성이나 백내장 같은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항산화
단감에도 항산화제가 풍부하다. 그중 하나가 바로 비타민C인데 비타민C도 항산화 효과를 통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능을 보여준다. 비타민 C는 세포의 산화를 막아 노화를 방지하고, 감기와 같은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는 만큼 환절기 날씨가 많은 가을에 독감이나 감기를 예방하기 좋게 면역력을 활성화 해준다.
피부건강
단감 효능은 피부에도 좋다. 단감에 함유된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데 탁월한 효능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제철시기에 단감을 먹게 되면 주름 개선과 피부 노화 방지에 많은 도움을 받을수가 있으며 잡티와 여드름 같은 피부 문제를 예방하는 데도 좋은 효과를 기대해볼수가 있다.
소화기능
단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서 소화 기관에도 좋은 과일이다. 단감에 포함되어 있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촉진하여 변비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묵은 변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고 단감을 꾸준히 섭취하면 장내 유해 물질을 배출하고 대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좋기 때문에 평소 소화가 잘안되고 더부룩했다면 지금 가을철에 단감을 먹어보자.
항암효과
의외로 단감은 항암효과도 기대해볼수가 있다. 단감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은 암 예방에도 어느정도 효능을 볼수가 있기 때문이다. 세포의 돌연변이를 막아서 암세포로 변환되는 것을 억제 해주는 만큼 단감 같이 항산화제가 많은 음식을 먹으면 신체 전반의 도움이 될수가 있다.
다이어트
단감 칼로리는 낮은 편이다. 단감 100g당 칼로리는 81밖에 안되기 때문에 풍부한 식이섬유와 저칼로리로 과식을 방지하고 다이어트 중 먹어도 되는 과일로 분류 될수가 있다. 하지만 적정량만 섭취해야지 너무 많은 섭취를 하게 되면 살이 빠지는 것이 아니라 찔수 있다는 점은 주의를 해야한다.
단감 제철시기
단감의 제철 시기는 일반적으로 가을로 알려져 있는데 주로 10월부터 12월까지 단감이 꾸준히 나온다고 생각하면 된다. 가을 제철 단감은 여름 햇볕을 충분히 받아 당도가 높고, 식감이 매우 좋기 때문에 이시기를 놓치면 단감 가격도 높고 어느정도 맛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