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란 우리몸의 혈관 속에서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압력을 뜻한다. 이 압력이 높으면 고혈압이라고 하는데 문제는 이 혈압이 계속 높아요 라고 한다면 뇌와 심장으로 가는 혈관에 문제가 생겨서 뇌졸중 또는 심혈관질환이 발생하여 심각한 상황까지 초래될수가 있다. 그래서 오늘은 혈압 낮추는법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것을 알아보려고 한다.
비만 개선
살이 쪄서 비만이라면 고혈압하고 연관성이 있다고 보는 것이 좋다. 체중이 증가할수록 혈압도 상승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뱃살이나 다리살 등 과다한 체지방들은 혈관을 압박하고 혈류의 저항을 증가 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뱃살이 남들보다 과도하게 많은 상태에서 고혈압 판정을 받은 경우라면 적절한 체중관리를 통해서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금 적게먹기
우리나라 음식은 짠경우다 많다. 하지만 소금은 신체 내에서 수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혈액의 양하고 연관성이 있다. 즉 너무 짠 음식을 먹으면 우리 몸은 이를 회석하기 위해서 자연스럽게 갈증을 유발하고 짠음식을 즐겨 먹는 사람은 물을 자주 먹는 경향을 보여주는데 이러한 문제로 혈액량이 증가하게 되면서 혈압이 상승하게 되는것이다. 따라서 저염식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평가할수가 있다.
칼륨 많이 먹기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혈압 낮추는법 중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부분인데 칼륨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여 혈압을 낮춰줄수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대로 저혈압 환자들이 칼륨이 많은 아보카도나 바나나 시금치를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현기증이나 어지럼증을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운동하기
고혈압 또는 고지혈증 판정을 받는 사람들은 전부다 하나같이 의사가 운동하라는 소리를 들어 봤을 것이다. 실제로 운동은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매우 효과가 있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을 하여 심장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혈압을 낮춰주는 것이 좋다. 특히 중년층 이상에게서 운동이 혈압 조절에 큰 효과를 본다는 연구결과가 있는 만큼 혈압 낮추는 법에서 운동은 빼놓을수가 없다. 하루 30분 걷기 운동이라도 해줘야 좋다.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는 혈압을 올리기 매우 쉬운 원인이다. 스트레스 상태에서는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심장 리듬이 빨리 뛰게 되면서 혈관 수축을 유발하고 고혈압 상태로 유지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해소할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수가 있다.
음주, 커피 줄이기
알콜과 카페인은 일시적으로 혈압을 높이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음주를 좋아하거나 커피를 매일 몇잔씩 먹는 사람이 고혈압까지 있다면 자신의 혈관 건강을 최악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커피는 1~2잔이 적정이고 이상은 주의해야 하는 것이 좋으며 술은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혈압 낮추는법을 말해도 대부분 고혈압 환자들은 당장의 문제되는 심각성이 없어서 이를 방치하는 경향이 크다. 하지만 이러한 만성질환을 계속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평균 수명되로 살아가기 힘들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움직이고 조금이라도 문제가 없는 지금 이순간이 혈관건강을 위한 관리하기 좋은 가장 최적의 순간이라고 보는 것이 좋으니 후회하지 않는 선택을 하였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