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가루 효능과 먹는방법, 유통기한

고대부터 사용되었던 계피는 먹는것 뿐만 아니라 약재로도 활용되어 왔고 향신료로 사용되기도 했다. 국내 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는 워낙 유명한 식재료중 하나이기 때문에 과거부터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고 하는데 오늘은 계피가루 효능과 어떻게 먹는것이 가장 효율적인지를 한번 알아보려고 한다.

계피가루 주요 효능들

항산화 작용

계피가루에서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항산화효과다.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식으로 세포를 보호해주는데 이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기 때문이다. 암, 만성질환, 심혈관질환, 피부노화, 염증개선, 면역력강화 등 여러 부분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만큼 건강을 생각하면 놓치면 안되는 화합물이다.

당뇨병에 좋다

계피가루 효능은 당뇨병에도 좋다. 한 연구에 의하면 계피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주어서 인슐린 감수성을 올려주기 때문에 혈당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하지만 제2형 당뇨병에 좋다고 해도 계피향이라는게 호불호가 나뉘는 만큼 좋아한다면 자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염증개선

계피가루는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염증성 질환에 좋은 향신료라고 볼수가 있다. 시나믹알데하이드 성분은 염증을 유발하는 특정 효소를 억제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천식이나 관절염 아토피피부염 여드름 등 여러 염증 문제를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수가 있다.

뇌기능 향상

계피가루의 효능에서 뇌기능에 좋다는 사실은 많이들 모르는거 같다. 특히 퇴행성 질환인 알츠하이머병 같은것을 지연 시키는데 좋은 효과가 있단 연구결과가 있었다. 이는 계피가 뇌 건강을 지원하며 신경계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가능한 효과라고 볼수가 있다.

계피가루 먹는방법

가장 쉬운건 차로 먹는 방법이다. 따뜻한 물에 계피가루를 조금 넣고 꿀이나 레몬을 넣으면 향도 좋고 맛도 좋은데 특히 기관지 질환인 감기를 예방에도 좋으며 소화를 잘되게 해준다. 요리에도 활용될수 있다. 스무디, 오트밀, 요구르트 등에도 넣을수 있으며 빵이나 쿠키에도 넣을수 있지만 계피향이 있는 만큼 계피를 좋아하는 사람만 먹는게 아무래도 좋다.

계피를 싫어해도 계피의 효능은 볼수 있다. 계피가루가 캡슐에 담겨져서 마치 영양제처럼 판매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평소 계피를 싫어하는 분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건강 이점을 얻어낼수가 있다는 부분을 잊지 않으면 좋을듯 하다.

의외로 계피가루는 과일이나 꿀에 매우 잘어울린다. 특히 꿀은 궁합이 잘맞아서 면역력을 키우는데 좋고 사과나 바나나에 계피가루를 뿌려 먹으면 좀더 독특한 맛을 선사한다고 하니 참고를 하자.

계피가루 유통기한

대체로 제조후 2년 정도로 보고 있다. 그 이상이라면 방부제가 많이 들어있을 가능성이 높거나 또는 먹어도 되지만 계피의 풍미나 효능이 감소한 상태라고 보면 된다. 계피가루 보관방법은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서 보관해야지 습한 곳에 두면 변질되기 쉽고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화 하는 것이 좋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처음부터 소량씩 구매하여 먹는 것이 가장 맛좋은 향과 영양성분을 가질수 있으며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이라 할지라도 그냥 버리기 보다는 요리나 빵을 구울때 사용하면 은은한 향으로 사용가능하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