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장애 증상과 치료방법

강박장애란 강박행동 강박사고 같은 특징을 나타내는 질환중 하나다. 여기서 말하는 강박사고는 원하지 않는 불안한 생각, 충동 등을 말하는대 강박행동은 이러한 강박사고를 해소하기 위한 하나의 행동으로 생각하면 된다. 그렇기 때문에 강박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자신만의 룰이 있고 그 룰이 틀어지면 스트레스를 받게 되지만 또 다시 같은 행동을 반복한다.

강박장애 주요 증상

좀더 쉽게 강박장애 증상을 풀이하자면 정상 체중인대도 비만이라고 인식하고 다이어트를 지속하는 경우도 해당될수 있으며 우리가 아는 청결에 집착하는 결벽증 같은 경우도 강박장애라고 볼수가 있다. 이와 비슷하게 외모, 오염, 확인, 정돈 등도 포함이 되는대 깔끔하고 철두철미해 보이지만 문제는 이것이 어긋나 있을때 스트레스가 심하다는 점이다.

강박장애가 있는 사람들도 알고는 있다. 하지만 의지만 갖고 쉽게 고치기가 어렵다는 것도 문제이며 강박장애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일상생활도 매우 어려워한다는 경향도 있다. 이때문에 강박장애로 인해서 우울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심한 경우 조현병이 발현될수도 있다.

강박장애 원인

여러가지가 있다. 유전적 요인도 연구를 통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중 강박장애가 있는 경우 위험성이 높아질수가 있으며 뇌의 특정 부분에 기능이상이 발생한 경우에도 발생할수 있다. 이외에 스트레스, 외상, 대인관계, 심리 등 여러 유형도 문제가 될 소지가 있으며 흔히 완벽주의자라는 이야기를 들은 사람들이 강박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강박장애 치료방법

먼저 인지행동 치료가 필요하다. 생각을 바꾸는 방식으로 점차 조금씩 스트레스 또는 두려움을 줄여주는 방식으로 진행 되어야 한다. 이때 약물 치료도 같이 해주는 것이 좋은데 주로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같은 약을 사용하게 된다. 대부분 좋은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장기적인 치료에 사용된다고 보면 된다.

강박장애 극복하는 방법은 개인 혼자서만 하는것이 아니라 가족 단위도 이루어지는 만큼 생활습관 같은 부분에서 조금씩 개선해 나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전문의 지시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그대로 숙지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치료라는 것을 알아두자.

마무리

대체로 강박장애를 보면 약간은 불안장애 일종으로 볼수가 있다. 이때문에 원인이 생각보다 다양하지만 다른 정신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쉽게 발현될수가 있다. 또한 유독 청결을 중시 여기고 오염에 대한 걱정이 크며 자신 스스로가 착한사람이라는 것을 강조하며 하루 생활 패턴이 비슷한 사람이 있다면 강박장애가 생길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하길 바라며 강박장애 치료는 불가능한게 아닌 가능한 질병이니 건강하게 치료받고 사회로 복귀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