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 증상 있을때 우유가 안좋은 이유

위염은 말그대로 위에 염증이 난것을 말한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위염이 발생한 이유는 어떠한 요인으로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었가나 위 내막이 손상이 생겼을 경우 위염 증상이 나타날수가 있다. 위염이 발생하게 되면 속쓰림, 메스꺼움, 구토, 통증 등 여러 증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참기가 힘들수 있으며 신경 역시 예민해 질수밖에 없다.

위염이 있을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들

커피, 녹차, 홍차, 탄산음료 같이 소량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라도 위산에 들어가게 되면 위산 분비를 촉진 시키기 때문에 위를 자극할수가 있다. 그렇게 되면 위염 증상이 심해져서 속쓰림 강도가 심해질수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카페인 섭취를 하면 안된다. 디카페인 커피 같은 경우도 소량의 커피가 있으며 일부 차종류에도 카페인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가 먹어도 되는 차 종류만 먹어도 된다.

알콜 섭취는 절대 금물

위염이 생겼을때 음주는 최악의 상황을 초래할수가 있다. 알콜성분이 위 점막을 자극하여서 통증이 가중될수가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 속쓰림과 위통증 때문에 음주를 피하기는 하지만 잠을 자려고 억지로 마시는 경우가 간혹 있으며 습관처럼 마시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통증이 심해지기 싫다면 피하는 것이 맞다.

과일 종류는 안좋다.

귤, 토마토, 파인애플 같은 산성이 있는 과일들 역시 위산을 자극하여 분비량을 증가시킬수 있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위염증상이 악화될수가 있다. 그래서 식사가 어렵다고 과일로 섭취할때는 산성이 없는 과일을 선택해야 한다.

자극적인 음식 그리고 조미료

마라탕 같은 향신료가 있는 음식, 맵고 짠 음식들은 피해야 한다. 위염이 있을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중 하나이며 몸이 아팠을때도 권장되지 않는 음식들이기 때문이다.

위염 있을때 우유는 먹어도 될까?

개인상태에 따라서 다르다. 일반적으로 우유는 위산을 중화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좋다고는 하지만 문제는 우유에 포함된 지방과 단백질은 위산 분비를 과다하게 나오도록 하는 효과가 있으며 대부분 유당불내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화불량 까지 일어날수가 있다. 속쓰림이 심한건 알지만 우유를 먹으면 잠시 위염 증상이 가라앉을수는 있지만 이후에 더큰 통증으로 다가올수가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위염이 생겼을때 민간요법

안타깝게도 위염약이 집에 없을때 늦은시각이라 약국도 닫은 상태이고 편의점은 위염과 관련된 상비약이 없을때는 카모마일차나 생강차가 도움이 될수가 있다. 매운맛을 내는 생강차가 위염에 좋은 이유는 위산 분비 조절 효과가 있다는점, 항염증 효과가 있어서 염증을 완화시켜서 통증을 가라앉게 할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일부 사람들은 생강의 매운맛 때문에 더 자극이 될수가 있기 때문에 마시는 양의 조절이 꼭 필요하다.